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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업체 멀티 플래폼화 추진

NC소프트(대표 김택진) 온라인 게임 ‘리지니’가 마이크로소프트의 ‘X박스’에 탑재됨에 따라 국내 온라인 게임 업체들의 멀티플래폼화가 가속될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NC소프트 외에도 넥슨(대표 이민교), CCR(대표 윤석호), 위즈게이트(대표 손승철) 등 주요 온라인 게임을 업체들이 최근 자사 게임을 핸드폰 게임, PC게임, 비디오 게임용으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NC소프트의 경우 자사 멀티플래폼화 전략이 후발주자로서 소니․세가 등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구비해야 하는 MS의 전략과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 X박스용 리니지를 개발하게됐다.

X박스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에 비해 최소 2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소니와 차별화된 콘텐츠를 구비하지 못할 경우 초기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에 따라 MS는 X박스에 게임기 이외에 인터넷 접속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삽입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온라인 게임 서비스도 그와 같은 일환에서 추진된 것으로 풀이된다.

어쨌든 NC는 X박스용 리니지 개발로 수익모델 다변화라는 숙제를 풀게됐으며, X박스가 시장에서 성공할 경우 자연스럽게 세계적인 온라인 사업자로 거듭나게될 전망이다.

한편 넥슨․CCR 등 주요 온라인게임 업체들도 수익 다변화 전략으로 멀티플래폼화를 추진하고 있다.

넥슨은 무선 인터넷 게임서버를 자체 개발하고 코스모노바 등 자사 왑게임은 물론 머그 게임 ‘바람의 나라’를 핸드폰용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CCR은 포트리스2의 폭발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PC용 버전으로 개발을 추진 중이며, 위즈게이트는 일본 세가와 온라인 게임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주요 온라인 게임 업체들이 외도를 시도하고 있는 것은 최근 온라인게임 개발이 급증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데다, 사용료 수입만으로는 더 이상의 성장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 특히 CCR은 연내 500만 가입자 달성이 예상되고 있으나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무선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들이나, 게임기 업체들도 콘텐츠 부족에 시달리고 있어 당분간 온라인 게임 업체들의 외도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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