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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 기술 수준 어디까지 왔나

현재 국내 게임 개발사들은 네트워킹 기술과 3D 그래픽처리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 두가지 기술이 국내 업체들이 보유한 기술 가운데 가장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게임종합지원센터(대표 성제환)는 게임 기술 수요에 대한 효율적인 공급 체계를 마련하고 불필요한 연구개발과 중복 개발을 방지하기 위한 일환으로 게임기술지도를 제작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내 게임개발 업체 가운데 출시작이 있는 200-300 여개 개발 업체를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 66개 업체를 최종 선정하여 기술 현황 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따르면 국내 게임 개발사 가운데 34%가 게임 네트워킹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22%는 그래픽 처리기술을, 11%는 3D게임엔진을 개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발사의 35%가 자체 보유 기술 가운데 3D 그래픽 처리 기술에 가장 자신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28%는 네트워크 기술에 강점이 있다고 응답해 이 분야에 대한 집중 투자가 이뤄져 왔음을 보여줬다.

센터는 국내 게임 개발사들의 기술 보유 현황을 3D 영상 처리기술네트워크 처리기술 게임엔진 제작 기술 등 3가지 항목으로 조사했으며, 3D 영상 처리기술과 관련해서는 다이렉트(DirectX) 3D 제어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85%로 나타났다.

그래픽 처리 기술인 오픈GL 응용 분야도 개발 업체의 58%가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3D 데이터 추출 기술은 업체의 73%가, 캐릭터 애니메이션 처리기술은 85%, 3D 지형제작 및 DB관리 기술은 69%, 실시간 렌더링기술은 76%가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네크워크 처리기술과 관련해서는 개발사의 73%가 다이렉트(Direct) 플레이 제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윈속(Winsock) 제어기술은 80%, 머그게임과 배틀넷을 지원하는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 기술은 62%, 분산서버 기술은 61%, 랭킹 서버 운영 기술은 56% 업체가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게임엔진과 관련해서는 조사대상 업체 대부분 1개 이상 보유하고 있었으며, 온라인게임 엔진이 28%로 가장 많이 개발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다음으로 3D게임엔진이 22%, 전략시뮬레이션게임 17%, 롤플레잉게임 11%, 기타 시뮬레이션과 온라인 3D게임이 각각 5%로 나타났다.

국내 업체의 개발 장르는 롤플레잉 분야가 31%로 가장 많았으며, 전략시뮬레이션 12%, 시뮬레이션 게임 12%, 액션게임이 9%, 어드벤처 4% 순으로 나타났고, 에듀테인먼트 게임이 2%로 가장 작은 수치를 기록했다.

업체당 평균 개발인력은 14.1명으로 나타났으며, 10명 이하가 45%로 가장 많았고 11명-20명이 35%, 21-30명이 15%, 31-40명이 3%, 40명 이상은 1%로 나타났다.

한편 개발사들은 향후 1-2년 내 기술 자립이 필요한 분야로 역시 네트워크 기술과 3D그래픽 기술을 우선 순위로 꼽았으며, 이 두분야가 가장 취약하다고 응답한 개발사도 각각 36%와 35%에 달해 개발 업체간 양극화 현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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