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콘솔 타임머신] 플스2 세계를 흔들다, 게임기 판매량 신기록

데일리게임이 임진년을 맞아 게임 산업 초기의 성장 동력원이 된 콘솔 게임기의 역사를 되짚어 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최초의 비디오 게임으로 알려진 스페이스워로 부터 50여년이 지난 2012년 오늘, 콘솔 게임 시장에서 어떠한 게임기가 등장했으며 어떻게 사라져 갔는지 정리했습니다.<편집자 주>

◆플레이스테이션2 콘솔 시장을 흔들다

[콘솔 타임머신] 플스2 세계를 흔들다, 게임기 판매량 신기록


밀레니엄 버그 문제로 시끄러웠던 20세기 말. 대부분의 IT 업계는 앞으로 닥칠 혼란에 대비해 분주하던 무렵, 콘솔 게임 시장에는 핵폭탄 과도 같은 게임기 하나가 등장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로 일약 세계 최대 게임기 메이커가 된 소니의 차세대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2'(이하 PS2)는 수많은 루머 속에서 2000년에 세상에 모습을 들어내게 됩니다.(한국에는 2002년도 정식 발매)

PS2는 당시 개인용 컴퓨터(PC)와 겨룰 수 있는 최고 사양의 CPU인 이모션엔진 300MHz 급을 장착한 괴물 게임기 였습데요. 당시 개인용 컴퓨터는 셀러론을 중심으로 한 300~700MHz 급의 CPU가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을 시기였습니다. 독자의 여러분은 300MHz 급이 왜 최고급 사양이냐고 의문을 품으실 지도 모르겠는데요. 이를 설명하려면 몇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PC는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프로세스(프로그램) 들을 동시에 메모리에 올리고 처리하는 멀티테스킹(시분활 방식 동시 연산)을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실제 성능의 20%에 가까운 성능을 포기해야 했으며,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유휴 자본(IDLE 상태의 프로세스)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수치상의 단순 비교는 무의미 하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사양 CPU의 경우 단일 칩 하나의 가격이 게임기 가격을 넘어서는 시기였다)

[콘솔 타임머신] 플스2 세계를 흔들다, 게임기 판매량 신기록

◇PS2 덕분에 '매트릭스' DVD 판매량이 증가했다는 우스갯 소리가 나올 정도로 대단한 인기를 누렸다


PS2는 또한 새로운 대용량 광학 매체로 주목 받던 DVD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과감한 선택과 하드디스크와 모뎀의 탑재로 멀티 플레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여러 가지 혁신적인 기능을 탑재 하고 있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2의 승부수! 하위 기종 호환

PS2의 기능 중 가장 눈 여겨 봐야 할 점은 하위 기종 호환이 가능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콘솔 게임기는 발매 시점과 함께 대규모 자본이 투입된 블록 버스터 급 신작이나 인기 게임 시리즈의 최신작을 동시 발매하는데요. 소니는 PS1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콘솔 게임 시장에 갓 진입했고, 신규 게임기의 성공은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동시 발매 타이틀을 확보 하는데는 미흡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콘솔 타임머신] 플스2 세계를 흔들다, 게임기 판매량 신기록

◇PS2 동시 발매 타이틀은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사진은 PS2 동시발매 타이틀인 '철권:태그토너먼트'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소니는 PS2에서 하위 기종인 PS1의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를 설계했는데요. 하위 호환은 '아타리 7200', '슈퍼패미콤'(당초 패미콤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개발 중 이었지만 개발의 어려움과 발매 시기 등을 고려해 하위 호환을 포기했다) 등의 게임기가 시도 했지만 개발상의 문제점 때문에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기능입니다.

하지만 소니는 PS1 게임을 완벽하게 구동할 수 있는 기능을 PS2에 부여했을 뿐만 아니라 프레임 저하 속도 문제, 텍스쳐 질감 등으로 낮게 평가 받던 게임을 (기기의 성능을 기반으로) 완벽하게 플레이 할 수 있어 크게 주목 받았습니다.

결국 이런 하위 기종 호환 기능을 등에 업은 PS2는 발매 3일 만에 90만 대 이상의 출하를 기록하고 2002년도 5월 전 세계 3000만대의 판매 실적을 올리게 됩니다. 또한 뛰어난 기기 성능과 풍부한 소프트웨어 라인업은 '플레이스테이션3'가 발매된 뒤에도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할 정도로 사랑 받는 제품이 되었는데요.

'플레이스테이션2'는 현재까지 개발 도상국이나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게임기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억 5000만대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기로 기록되고 있습니다.(2위인 '닌텐도 DS'와 100만개 차이)

◆시대의 흐름에 맞춘 '컨셉'이 성공 비결

PS2는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짚어낸 리서치의 승리로 평가 받기도 하는데요. 2000년도 당시 IT 산업의 화두는 '밀레니엄 버그'와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 중 '디지털 컨버전스'는 하나의 기기에 여러가지 IT 기기를 '융합' 시키는 것으로 휴대용 MP3 재생 장치가 대부분의 전자 제품에 들어가던 것으로 이후 휴대용 동영상 재생 장치(Potable Media Player, PMP)로 이어지는 최신 기술 이었습니다.(반대 개념은 디비전스. Diviegence)

[콘솔 타임머신] 플스2 세계를 흔들다, 게임기 판매량 신기록

◇게임을 소니의 주력 사업으로 끌어올린 히라이 카즈오 前 CEO


PS2의 대표적인 기능은 DVD 재생 기능과 PS1 게임 구동 기능, PS2 전용 게임 구동 기능으로 크게 분류 할 수 있는데요. 이 세 가지 기능을 한가지 기기로 합쳐 놓은 PS2는 '디지털 컨버전스'라는 시대의 흐름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게이머가 아닌 일반 소비자에게도 PS2는 홈시어터 구축 열풍과 맞물려 저가형 DVD 재생 장치로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또한 콘솔 게임 시장이 20년 가까운 역사를 가지게 됨으로써 게임을 플레이하는 주요 연령층이 높아진 것도 PS2 열풍에 큰 역할을 했는데요. 소니는 공식 발매된 게임 720여개의 게임 중 30%에 가까운 게임 300여개의 게임을 고연령층이 좋아하는 느와르 형식의 액션 게임과 어드벤처 게임에 집중함으로써 시대의 요구를 가장 잘 반영한 게임기로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데일리게임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

◆관련 기사
[콘솔 타임머신] 세가 마지막 콘솔 게임기 '드림캐스트'
[콘솔 타임머신] 닌텐도 '신의 한수', 휴대용 게임기와 '포켓몬스터'
[콘솔 타임머신] 5세대 콘솔, 게임 가능성 재발견
[콘솔 타임머신] 닌텐도64, 뒤 늦은 5세대 콘솔 전쟁 참전
[콘솔 타임머신] 닌텐도의 굴욕 '버추얼 보이'
[콘솔 타임머신] 닌텐도 최악의 실수, 소니에게 황금알 낳는 거위가 되다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