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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3] 최고 동접 18만…흥행 원동력은?

이보다 좋을 수 없다. 넥슨의 축구 온라인게임 '피파온라인3(이하 피파3)'가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2012년 12월 18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피파3'는 출시 이후 스포츠게임 장르별 독보적 1위, PC방 순위 2위, 사용자 점유율 80%를 넘나들며 폭발적인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숨 가쁘게 달려온 지난 1년, '피파3'는 넥슨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평가되는 동시에 핵심 매출원으로 우뚝 섰다. 넥슨은 지난해 성과를 발판 삼아 올해에도 이 기세를 이어간다는 계획. '피파3' 전용 경기장 오픈에 월드컵 특수까지 더해져 성공에 대한 기대도 더욱 높아지는 분위기다. 잘 나가는 게임 '피파3'의 어제와 오늘을 되짚어 봤다.<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피파3] 총력전 '불사'…넥슨, 피파3에 올인
[피파3] 대한민국, 축구에 빠지다
[피파3] 최고 동접 18만…흥행 원동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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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3] 최고 동접 18만…흥행 원동력은?

'피파3' 흥행 배경에는 넥슨의 마케팅 전략이 유효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출시 초반 박지성을 앞세운 홍보 전략부터, PC방 프로모션, 오프라인 대회 등 '피파3'와 연계한 마케팅 전략이 빛을 발한 것.

이 중 가장 효과를 본 것은 PC방 프로모션이다. 넥슨은 '피파3' 정식 서비스와 함께 PC방 프로모션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 PC방 이용자들을 우선적으로 확보한 뒤 점진적으로 이용자들을 늘리겠다는 전략이었다.

넥슨은 넥슨 가맹 PC방에서 게임을 플레이한 모든 이용자에게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PC방 프리미엄 이벤트'를 진행, 매 경기 후 결과 카드 1장 추가 오픈 기회를 비롯해 다양한 아이템과 게임머니를 제공했다.

또한 '피파3' 쿠폰 총 360만장을 가맹 PC방에 지급하고 이용자들에게 게임머니를 무상으로 지급하는 한편, 전설카드 지급, 12시즌 TOP100 선수 지급 등 PC방 이용자들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했다. PC방 서비스를 지원하는 전담 조직을 배정하고, PC방 대회, 깜짝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직접적인 소통도 가졌다.

매주 진행된 업데이트도 흥행에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넥슨에 따르면 '피파3'는 업데이트 이후 이용자 수가 약 10% 이상씩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게임 내 '리그 미션'이 추가된 후 순방문자 수와 홈페이지 방문자수가 각각 56%, 86% 이상 늘었고, 이후에도 꾸준히 방문자수가 증가했다. 최근 진행한 '윈터시즌' 업데이트에서는 PC방 점유율이 사상 최고인 15%를 넘어서면서, 최고 동시접속자 수 18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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