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PC방순위] 이벤트 앞세운 '피파온라인3' 추석 대목 잡았다

한 주간의 PC방 순위를 되짚어 보고,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는 'PC방순위' 코너가 신설됐습니다. 데일리게임은 매주 PC방 순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독자들이 알아보기 쉽도록 제공하고자 합니다. 지난 한 주간 어떤 PC 온라인게임들이 눈길을 끌었는지 살펴봤습니다.<편집자주>

[PC방순위] 이벤트 앞세운 '피파온라인3' 추석 대목 잡았다

◆이벤트 앞세운 '피파온라인3' 추석 대목 '쏠쏠'

추석 연휴가 시작된 9월 첫째 주 PC방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게임 중 하나로 넥슨 '피파온라인3'가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지난 6월 월드컵 시즌처럼 '리그오브레전드'를 꺾는 파란을 연출하진 못했지만 상당한 점유율 상승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연휴 시작 직전인 9월 4일 PC방 점유율 13.16%에 이르던 '피파온라인3'는 5일 이후 이전보다 10% 가까이 점유율이 상승한 25%대에 안착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지난 한 주간 점유율을 종합한 수치에서도 19.30%를 기록, 전주대비 약 5% 상승폭을 이끌었다.

이같은 '피파온라인3' 점유율 확대 배경에는 넥슨이 진행한 PC방 이벤트가 자리잡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추석 대목을 노린 넥슨은 지난 5일부터 10일까지 PC방에서 일정 시간 동안 '피파온라인3'에 접속을 유지할 경우 각종 아이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리그오브레전드'를 2위로 끌어내렸던 월드컵 기념 이벤트를 또 한 번 재현한 것이다.

특히 이번 추석 이벤트의 내용을 살펴보면 240분 동안 접속 시 300만 EP, '경험치 이전권 70% 1장', '15LV 경험치 획득권'과 '월드XI선수팩', '2002 한국 전설 선수팩', '시즌랜덤 10명 베스트 선수팩' 중 하나를 무작위로 제공해 상당한 게이머들이 PC방을 찾을 것으로 앞서 예견된 바 있다.

[PC방순위] 이벤트 앞세운 '피파온라인3' 추석 대목 잡았다

◆'디아블로3' 순위 약진…2.1 패치 효과 나타나

블리자드의 액션 RPG '디아블로3'가 지난 한 주 5계단 순위가 상승, 4위에 안착했다. 최신 대규모 업데이트인 2.1 패치 효과가 서서히 드러난 여파로 보인다. PC방 점유율 역시 3.36%를 기록하면서 경쟁작인 '아이온'(6위), '블레이드앤소울'(8위)를 제치고 RPG 장르 중 1위 자리에 다시 올랐다.

추석 연휴가 시작된 5일 이후에도 '디아블로3' 점유율이 큰 변화없이 3% 후반대를 유지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별다른 추석 특수 없이 고정 마니아층이 꾸준히 게임을 이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지난 달 28일 적용된 2.1 패치를 통해 '디아블로3'에는 전작 '디아블로2'의 콘텐츠 래더와 유사한 시스템인 '시즌'과, 네팔렘의 차원 균열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대균열', 한국 테마 전설 보석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신규 콘텐츠들이 추가됐다.

[PC방순위] 이벤트 앞세운 '피파온라인3' 추석 대목 잡았다

◆청정서버에 추석 이벤트까지…'R2' 순위 급등

웹젠이 서비스 하는 MMORPG 'R2'의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한 주 'R2'는 전주대비 15계단 도약한 27위까지 올라 눈길을 끌고 있다. 불법 작업장으로 의심되는 캐릭터의 접근을 원천 차단한 신규 서버 '넵튠'의 파급력과 웹젠이 실시한 추석 기념 이벤트의 여파로 보인다.

웹젠은 지난 달 28일 MMORPG 'R2'에 신규 서버 '넵튠'을 추가하고 '2채널 전화 인증' 접속 방식을 도입해 소위 '오토', '작업장'이라 불리는 불법 이용자들의 접근을 원천적으로 막을 것이라고 공지했다.

'넵튠' 서버는 반드시 '2채널 전화 인증'을 거쳐야 접속이 가능한 서버로 해당 서버 접속 시 회원계정과 동일한 명의의 휴대폰 전화를 사용해야만 인증이 가능하다. 집 전화 및 인터넷 전화로는 인증이 불가능 해 '오토', '작업장' 등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들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웹젠은 추석 연휴 기간인 9월 4일부터 'R2 Day' 이벤트를 실시했다. 오는 9월 11일까지 진행되는 해당 이벤트 기간 동안 회원들이 보다 빠른 레벨업을 할 수 있도록 '넵튠' 서버를 제외한 'R2'의 모든 서버에서 2배의 추가 경험치를 제공한다.

또한 오는 9월 18일까지 'R2'의 보안인증 강화 서버 '넵튠'에서는 1시간에 한 번씩 '공간 이동 반지', '변신 반지' 게임 아이템 및 '레이저 마우스', '주유권' 등 다양한 경품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

[PC방순위] 이벤트 앞세운 '피파온라인3' 추석 대목 잡았다

◆9월 1주차 장르별 점유율

9월 1주차 장르별 점유율은 ▶RPG 21.39% ▶FPS 9.54% ▶RTS 41.18% ▶웹보드 0.97% ▶레이싱 0.61% 스포츠 20.14% ▶아케이드 0.17%를 기록했다. 부문 별로는 '피파온라인3'의 점유율 확대로 스포츠 장르가 전주대비 5.24% 올라 눈길을 끈다. 반면 '리그오브레전드'가 포진한 RTS 장르는 전주대비 2.28% 하락해 대조를 이뤘다.

보다 자세한 점유율은 하단의 그래프를 참조하면 된다.

[PC방순위] 이벤트 앞세운 '피파온라인3' 추석 대목 잡았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