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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하스스톤으로 진화론 연구를? 고교생 연구노트 화제

[이슈] 하스스톤으로 진화론 연구를? 고교생 연구노트 화제
한 고등학생이 자유연구 과제로 제출한 연구서가 주목 받고 있다. 이 학생은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하스스톤'으로 인공지능을 향상시키려 시도해 이용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한 게임 커뮤니티에 '고2때 하스스톤으로 진화론 연구했던 썰'이라는 글이 지난 26일 게시됐다. 글쓴이는 '자연선택 원리를 이용한 전략 카드게임 인공지능의 향상 방법에 대한 연구'라는 제목의 연구서를 소개하며, 덱을 생명체로 카드를 유전자로 대입하는 게 핵심 아이디어라고 설명했다.

유전 알고리즘으로 컴퓨터의 학습 능력을 시험하는 동영상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설명한 그는 "카드게임이라는 분야에서도 진화의 원리를 적용할 수 있을지 확인하는 데 목표를 뒀다"고 밝혔다.

[이슈] 하스스톤으로 진화론 연구를? 고교생 연구노트 화제

실험을 위해 우선 '하스스톤'의 직업, 중립 기본카드와 일반카드를 전부 제작한 계정을 두개 준비해, 주문과 하수인을 포함해 모든 카드에 3자릿수 번호를 붙혔다. 이후 무작위로 만든 '제 1세대' 덱 10개를 매크로 프로그램 기본설정으로 마법사 전문가 인공지능과 20회 게임을 시킨 후 승패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이 중 승률이 가장 높았던 덱 4개만 생존하고, 나머지는 도태시켜 제 n+1세대 n세대의 생존 덱 4개와 그것들을 각각 교배시킨 '자녀' 덱 6개를 구성한 뒤 이를 반복했다. 유전과 무작위 돌연변이 요인도 포함해 5세대까지 실험을 진행했고, 차세대로 나아갈 수록 승률이 48%, 61.5%, 64%, 68%, 71%로 크게 상승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슈] 하스스톤으로 진화론 연구를? 고교생 연구노트 화제

그는 "교내에서 진행한 작은 과학 자유연구 발표대회를 위해 준비한 것으로 순위권 진입에는 실패했다"며 "2달간 열심히 준비해 발표했는데 이해하기 힘들어하거나 떨떠름한 반응을 보인데다 특히 한 분은 '게임'으로 실험했다는 것에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실제 진화의 과정을 불완전하게 모방한 것에 불과하지만 나름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소식을 접한 이용자들은 "고등학교 2학년이 이런 시도를 했다는 것 자체가 대단하다", "스스로 문제를 찾고 풀어나가는 과정과 창의적 시도가 감탄할만 하다", "유전 알고리즘 개념에 접근한 정도지만 발상은 재밌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심정선 기자 (narim@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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