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스마트앱순위] 킹오파98UM, 흥행 돌풍 '얼마나 재밌길래'

핫 키워드로 떠오른 스마트폰게임의 순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독자님들께 제공하는 코너 '스마트폰게임 앱순위'입니다. 오픈마켓의 양대 산맥인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어떤 스마트폰 게임이 게이머들의 선택을 받았는지 짚어보는 코너죠. 이번 주는 어떤 스마트폰게임이 엄지족들의 눈길을 끌었을까요? <편집자주>

[스마트앱순위] 킹오파98UM, 흥행 돌풍 '얼마나 재밌길래'

◆애플 매출 순위-킹오파98UM 매출 '쭉쭉'

지난주에 소개했던 '더킹오브파이터즈98UM온라인 for Kakao'(이하 킹오파98UM)가 애플 앱스토어는 물론 구글 플레이에서도 매출 상위권에 오르면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킹오파98UM'은 애플 7위, 구글 11위 등 일주일만에 매출 TOP5에 근접하면서 신바람을 내고 있는데요.

이 게임은 '킹오파98'의 캐릭터가 총출동하는 카드 RPG로, 격투게임인 원작의 맛을 RPG로 잘 살려냈다는 평가입니다. 20대 후반에서 30대라면 누구나 갖고 있을 법한 '킹오파98' 그리고 오락실 향수를 자극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이네요.

흔히 '도탑전기류'로 불리는 게임 방식도 흥행에 한몫을 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도탑전기'의 방식으로 진행되는 RPG가 크게 인기를 끌었죠. 하지만 이후 눈에 띄는 신작이 나오지 않으면서 액션 RPG에게 밀리는 모습이었는데요. '킹오파98UM'의 상승세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스마트앱순위] 킹오파98UM, 흥행 돌풍 '얼마나 재밌길래'

◆애플 무료 순위-신작 VS 구작 '피터지네'

금주 애플 앱스토어 무료 순위는 순위 다툼이 굉장히 치열합니다. '거지키우기'가 전주에 이어 선두를 수성한 가운데 다른 게임들의 순위 변동이 눈에 띕니다. 특히 '테트리스', '피파온라인3M', '심시티빌드잇' 등 출시된지 꽤 된 게임들이 새롭게 차트에 오르면서 신작들을 긴장시키고 있죠.

매출 순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더킹오브파이터즈98UM온라인 for Kakao'가 전주 대비 5단계 오르면서 2위에 안착했는데요. 차주에는 '거지키우기'를 제치고 무료 순위 정상에 오르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스와이프벽돌깨기'나 '피아노타일즈2' 같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은 구글, 애플 마켓을 막론하고 오랫동안 인기를 모으고 있는데요. '워드스페이스-단어찾기퍼즐'(3위)의 9단계 상승은 그런 측면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네요.

[스마트앱순위] 킹오파98UM, 흥행 돌풍 '얼마나 재밌길래'

◆구글 매출 순위-세븐나이츠, 불매 운동 여파 '無'

지난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떠들썩하게 했던 일이 있었죠? 바로 '세븐나이츠 for Kakao' 30개 길드가 뭉쳐 '더이상 과금을 하지 않겠다'라고 불매 운동을 펼친 건데요. 향후 '세븐나이츠'의 매출 순위가 크게 떨어질까, 예의주시 했지만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순위가 더 올랐네요?

'세븐나이츠'는 전주 대비 2단계 상승하면서 4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역시 4위를 차지했는데, 5단계나 순위 상승이 있었습니다. 30개 길드가 과금을 하지 않겠다 선언했지만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이용자들이 지갑을 열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가 아닐까 싶네요.

이 사건의 발단은 신규 캐릭터 '엘리시아'를 피나로 초월을 하지 못한다는 부분인데요. '엘리시아' 출시 전 과금을 해서 피나를 열심히 모았던 이용자들은 뒷통수를 맞은 느낌이었겠지요. 넷마블이 원래 기획 의도 같은 걸 말해도 이용자들에게 그런 건 중요하지 않아요. '그래서, '피나'로 '엘리시아'를 초월할 수 있어?'라는 물음만 계속 던질 뿐이거든요.

어쨌든 넷마블은 이번 사태를 진화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는데요. 장수 흥행 모바일 RPG '세븐나이츠'의 향후 행보는 분명히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앱순위] 킹오파98UM, 흥행 돌풍 '얼마나 재밌길래'

◆구글 무료 순위-농장을부탁해, 디즈니 열풍 어게인?

올 여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강타한 '디즈니틀린그림찾기 for Kakao'라는 게임, 기억하시죠? 이 게임은 '틀린그림찾기'라는 대중적이면서도 간단한 룰에 디즈니 IP를 입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올 겨울, 또 한 번 디즈니 IP 게임이 국내 시장에 상륙했습니다. 이번엔 SNG입니다. 바로 인크레더블스튜디오가 개발한 '농장을부탁해'인데요.

구피와 함께 농장을 경영하고, 도날드와 같이 배달도 하고, 데이지랑 마을 주민들을 만나고. 미키마우스와는 빵을 만들죠. 디즈니 인기 캐릭터들과 농장을 꾸리는 재미를 앞세워 '농장을부탁해'가 금주 구글 무료 1위에 올랐습니다.

'농장을부탁해' 외에도 무려 9종의 게임이 차트에 새로 진입했는데요. 갈수록 치열해지는 구글 플레이 무료 순위! 다음주는 또 어떤 게임이 정상을 차지할까요?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