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오.데.가.노] 모바일 시대에 웬 무협게임이?

하루에도 수많은 이용자들이 검색 사이트를 통해 게임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이 수십, 수백의 검색 키워드들을 분석하면 하나의 분명한 의미를 생성하기도 하는데요.

이에 데일리게임은 '오늘의 데이터가 논하는 것', 줄여서 '오.데.가.노'라는 코너를 마련해 자칫 쉽게 흘러넘길 수 있는 이 데이터들을 분석해 의미를 찾아보려 합니다. <편집자주>

◆신규 검색어 등장, 톱 10 진입한 '취무협'

[오.데.가.노] 모바일 시대에 웬 무협게임이?

네이버 데이터 랩 기준 게임 관련 검색어는 '서든어택', '리그오브레전드', '피파온라인3' 등 쟁쟁한 게임들이 튼튼한 방어진을 구축하고 있어 신규 검색어 유입이 드문데요.

이번 주에는 지난 주의 검색어 톱 10이었던 '신작 온라인'의 자리를 꿰찬 신규 검색어가 있어 눈길이 쏠리고 있습니다.

바로 '취무협'인데요. 이 게임은 트웬티포게임즈(대표 이규상)가 새롭게 서비스하는 웹 MMORPG로, 지난 15일부터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 게임입니다.

'취무협’'은 2014년 9월 중국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이후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 게임으로 검사?궁사?총사?창술사 등 4개의 개성 있는 직업을 자유자재로 선택할 수 있는 전직 시스템 및 카툰 느낌이 풍기는 2D 그래픽에 화려한 3D 이펙트 효과가 적절하게 조합된 것이 장점인데요.

갓 서비스에 돌입한 게임이 검색어 톱 10에 들었다는 것도 놀라운데, 다소 마니아 층이 적은 편인 무협 RPG인데다 웹게임으로 출시한 작품인지라 놀라움이 더욱 큽니다. 어떤 요인으로 톱 10에 들 수 있었을까요?

◆톱 10 진입 요인은 '채널링 서비스'
[오.데.가.노] 모바일 시대에 웬 무협게임이?

이 같은 검색어 상승은 채널링 서비스로 인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론칭 당일 '취무협'은 게임 아이템 거래 전문 사이트 아이템베이(대표 최용현)와의 계약으로 채널링 서비스를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지난 3월 국내 출시를 확정한 이후 비공개 테스트를 거쳐 정식 론칭을 하면서 아이템베이가 운영하고 있는 게임 포털 서비스 온게이트에서도 채널링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온게이트가 채널링하는 게임들에서 진행되는 특유의 이벤트가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됩니다.

진행 중인 이벤트들은 특히 유료 결제 관련 혜택이 강력한데요. 충전 할인 쿠폰과 마일리지 쿠폰이 주인공들입니다. 이에 더해 아이템베이 마일리지로 환급도 한 몫 했는데요. 게임의 주 타겟이 게임 내 결제 구매력이 높은 30~40대 이용자들인지라 이 같은 이벤트가 크게 효과를 발휘한 것이죠.

그래서인지 이용자가 작성한 게임을 소개하고 리뷰하는 글에서 조차 왠지 모르게 연륜이 느껴지는 글들이 많기도 합니다.

*본 그래프의 지표는 네이버에서 특정 검색어가 검색된 횟수를 주간으로 합산해 조회기간 내 최대 검색량을 100으로 한 상대적 지표로 표기하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검색어별 네이버 통합검색 빈도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그래프로 대표 키워드만을 기준으로 주간 단위로 산출돼, 유의어를 포함해 산출된 일간 검색어 순위와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심정선 기자 (narim@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