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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정부, 게임산업에 추경예산 106억 투입

[이슈] 정부, 게임산업에 추경예산 106억 투입
정부가 게임산업 활성화를 위해 추가경정예산 106억 원을 투입한다. 온라인, 모바일, VR게임 제작은 물론 국내 게임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에도 예산이 배정됐다.

28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 이하 문체부)에 따르면 추경예산 106억 원 중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56억 원, 가상현실(VR)·증강현설(AR)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에 32억8000만 원을 투입한다. 더불어 기능성 및 아케이드 게임에는 7억 원을, 해외 진출 지원에 10억5000만 원을 지원한다.

온라인·모바일 분야는 해외 진출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 제작 지원을 위한 '글로벌 분야'와 창업 3년 미만 기업이 대상인 '스타트업 분야'로 구분해 지원한다. 특히 '스타트업 분야'는 대부분의 정부지원 사업에 적용되고 있는 기업 자부담 비율 50%를 30%로 완화해 적용,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 기업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할 계획이다.

이번 추경예산 투입으로 VR 콘텐츠 제작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문체부는 VR 게임 제작에 다소 소극적인 입장을 보여 온 국내 게임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스타트업 지원 강화를 위해 선정된 모든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사업비의 최대 70%까지 지원한다.

또한 가상현실 관련 포럼 등을 통해 가상현실 분야 선도 개발업체의 노하우와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교육·의료·스포츠·국방 등 타 분야 산업과 결합되어 게임의 가치를 확장하는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에는 4억4000만 원을 투입해 자유공모 과제로 총 3개 내외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또한 아케이드게임 제작 지원에도 2억6000만 원을 투입해 게임산업 생태계의 다양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대한민국 콘텐츠 수출의 56%를 차지하고 있는 게임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강화하기 위해 게임테스트(QA: Quality Assurance), 해외 출시 후 게임서비스(CS: Customer Service), 고객관리 운영(GM: Game Management)을 포함한 마케팅·홍보, 현지문화를 반영한 언어번역 등 국산게임의 현지화에 대한 종합(원스톱) 서비스를 10개 내외의 게임 중소기업에 지원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이번 추경 사업을 통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급변하는 게임시장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해 게임산업 신시장 창출 지원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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