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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방준혁 넷마블 의장, 'RPG 세계화' 천명

방준혁 넷마블게임즈 의장.
방준혁 넷마블게임즈 의장.
"판이 불리하면 판을 바꾸면 된다. RPG의 세계화가 목표다. 우리가 가장 잘하는 장르로 정면승부하겠다."

18일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열린 제3회 NTP(3rd Netmarble Together with Press) 행사에서 넷마블게임즈 방준혁 의장이 한 말이다. 방 의장은 2017년 넷마블의 미션이 RPG의 세계화라고 밝혔다. RPG가 비주류 장르인 북미 시장까지 개척해 적극적으로 도전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방 의장이 준비한 2016년 모바일게임 빅마켓 매출 규모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매출 규모는 60억 원이며, 그 중 중국, 일본, 미국 등 이른 바 빅3 마켓은 43조 원의 규모를 자랑한다. 빅3 마켓의 시장 점유율이 72%에 달하는 것.

[이슈] 방준혁 넷마블 의장, 'RPG 세계화' 천명

중국과 일본에서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RPG가 대세다. 중국 매출 30위권 내에 24종이 RPG다. 일본 역시 18종이 RPG로, RPG가 대단히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이 게임들은 철저히 현지 시장에 맞는 RPG라는 게 방 의장의 설명이다. 그래서 넷마블은 한국 게임을 중국, 일본에 현지화하는 수준이 아니라 처음부터 현지 시장에 맞는 RPG 개발에 착수했다.

미국의 경우 매출 30위권 내 RPG는 4종 뿐이다. 방 의장은 "3년 전 미국 시장을 조사했을 때 RPG는 전무했는데, 점점 RPG가 매출 상위권에 진입하고 있다"면서 가능성을 엿봤음을 시사하면서 "북미 유럽에서 RPG가 니치마켓이라면 오히려 개척하면 선점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한다고 본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슈] 방준혁 넷마블 의장, 'RPG 세계화' 천명

지난해 방 의장은 2회 NTP에서 빅3 마켓 공략을 위해 현지화를 꼽았다. 같은 게임이라도 각 시장에 맞도록 현지화가 필요하다는 것. 그러나 이번 NTP에서 방 의장은 현지화를 넘어 아예 그 지역의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중국향'이 아닌, '중국형' 게임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

일례로 넷마블은 '스톤에이지' MMORPG 버전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 게임은 기획 단계부터 텐센트와의 협업을 통해 완전히 중국 게임으로 만들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리니지2레볼루션' 역시 마찬가지다. 중국형 '레볼루션'이 개발 중이며, 아예 개발팀이 다르다는 게 방 의장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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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마찬가지로 일본, 미국 역시 자체 시장에서 성공할만한 게임으로 승부수를 띄운다. 일본은 '나이트크로이클', '킹오브파이터즈올스타', '테리아사가', '요괴워치메달워즈' 등 철저히 일본 이용자 입맛에 맞는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이 게임들은 한국 출시 계획이 없다.

방 의장은 "RPG의 세계화를 위해 넷마블이 앞장서겠다"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국산 RPG가 좋은 성과를 내도록 판을 만들어 한국 회사들이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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