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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어서와, 슈퍼탱크대작전 같은 게임은 처음이지?"

루미디아소프트 김영호 부사장(왼쪽)과 이장호 대표.
루미디아소프트 김영호 부사장(왼쪽)과 이장호 대표.
비슷한 스토리에 천편일률적인 강화 시스템. 이제는 별로 다를 것도 없는 액션. 수없이 쏟아지는 모바일 게임들 속에 독특한 개성을 가진 게임을 찾기가 언젠가부터 어려워진 느낌이다. 많은 개발사들은 대박을 꿈꾸며 게임을 만든다. 그러다보면 대중들의 입맛에 맞는 장르를 택하고, 또 그런 장치가 들어갈 수 밖에 없기 마련.

그런데 여기,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게임을 만드는 신생 개발사가 있다. 이 개발사가 만들고 있는 게임은 부품을 조합해 나만의 탱크를 조립하고, 이 탱크로 전투를 펼친다. 대포를 2개 설치할 수도 있고, 탱크가 아니라 거대한 로봇이나 비행선도 만들 수 있다. 루미디아소프트이 '슈퍼탱크대작전' 이야기다.

루미디아소프트 이장호 대표와 김영호 부사장은 '건즈'로 유명한 마이에트엔터테인먼트의 창립 멤버였다. 그리고 2015년 12월 루미디아소프트를 설립,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한 첫 프로젝트가 '슈퍼탱크대작전'이다.

[인터뷰] "어서와, 슈퍼탱크대작전 같은 게임은 처음이지?"

이장호 대표와 김영호 부사장이 이 게임을 들고 투자자들을 만났을 때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가 "너무 생소하다. RPG는 없나"다. RPG를 만들어서 성공하는 것도 좋은 시도일 수 있지만, 게임이 RPG만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돈을 많이 벌면 좋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라는 게 루미디아소프트의 철학이다.

김영호 부사장은 "다른 나라에 가서 '그 게임 내가 만들었어'라고 할 수 있고, 그 게임을 모두가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면 그게 성공이 아닌가"라며 "우리도 언젠가 RPG를 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도 흔히 보던 스타일의 RPG는 아닐 것"이라며 웃음 지었다.

김영호 부사장.
김영호 부사장.

이장호 대표는 과거 모바일 게임을 몇개 만들어 출시한 적이 있다. 그러면서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은 게임을 알리는 것이었다. 게임이 아무리 재미있으면 뭐하나, 이용자들이 모르면 말짱 꽝인데. 특히나 자금이 부족한 작은 개발사에게 홍보나 마케팅은 언감생심. 그래서 이장호 대표는 자생력을 가질 수 있는, 그런 게임을 만들자고 생각했다. 그게 샌드박스 게임 '슈퍼탱크대작전'이다.

이 게임은 이용자가 자신만의 탱크를 만드는 재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여기에 여러 부가 기능도 돋보인다. 자신이 제작한 탱크의 설계도를 페이스북에 공유하고, 다른 사람이 이걸 누르면 '슈퍼탱크대작전'으로 연결이 된다. 이용자들이 스스로 이 게임을 홍보할 수 있는 장치인 셈이다.

이장호 대표는 "동영상 녹화 기능도 들어있다. 녹화가 끝나면 자동으로 SNS에 공유할 수 있다"며 "출시를 앞두고 있는 지금은 각 장치들이 부드럽게 동작하는 쪽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장호 대표.
이장호 대표.

개발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다. 참고할만한 게임도 거의 없었거니와 처음에는 이장호 대표와 김영호 부사장 두 명이서 개발을 시작했다. 메르스 사태 때는 업무도 거의 하지 못했다. 무엇보다 프로토타입을 보여줬을 때 대부분 '너무 생소하다'는 피드백만 돌아왔다.

하지만 마지막 담금질 중인 '슈퍼탱크대작전'의 게임성은 기대 이상으로 빼어났다. 일단 블록 하나 하나가 물리 오브젝트다. 만약 비행선을 만들어도 추진력이 약하면 공중에 뜨지 않고, 또 무게 중심을 제대로 맞추지 않으면 뒤집히기도 한다. 격납고에서 조립을 하고, 테스트 해보고.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나만의 '장난감'을 만들어가는 재미가 상당히 쏠쏠하다.

처음에는 탱크를 조립하는 게 생각보다 어려웠다. 그래서 튜토리얼이 들어갔다. 또 맞게 조립이 됐을 때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시·청각적인 장치도 추가됐다. 조립이 어렵다면 다른 이용자들이 만들어놓은 설계도를 받아서 곧바로 탱크를 만들 수도 있다. 또 이 설계도에 나만의 아이디어를 추가해 되팔 수도 있고.

다양한 부품을 조합해 나만의 탱크를 만들 수 있다.
다양한 부품을 조합해 나만의 탱크를 만들 수 있다.

과금 스트레스도 굉장히 낮다. 인앱 광고를 장착해 무과금 이용자들도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꼭 돈을 쓰고 싶다면 보급 상자를 사서 부품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특이한 부품을 사거나 하는 정도다.

이장호 대표는 "당연히 성공을 하면 좋겠지만 다운로드 얼마, 뭐 그런 것보다는 이용자들이 재미있게 플레이 해주고, 또 공유 시스템을 통해 게임이 멀리 퍼져나간다면 만족스러울 것 같다"며 "우리 전략대로 된다면 앞으로도 독특한 게임을 만들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탱크를 만들었으면 전 세계 다른 이용자들과 싸울 차례다. 자신의 등급과 비슷한 이용자들과 매칭이 되지만 비동기 방식이라 대부분 승리의 달콤함을 맛볼 수 있을 거라고.

[인터뷰] "어서와, 슈퍼탱크대작전 같은 게임은 처음이지?"

2월 말 141개국에 출시되는 '슈퍼탱크대작전'은 스마일게이트가 퍼블리싱을 맡았다. 이장호 대표는 이 게임을 통해 좋은 생태계를 만들고 싶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웃고 즐기고. 또 이용자들에게서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개발에 반영해 게임이 더 풍성하게 되는 게 목표다.

이장호 대표와 김영호 부사장은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많은 자본이 들어간 게임들도 좋지만, '슈퍼탱크대작전' 같이 독특한 게임에도 관심 바란다"면서 "우리 게임을 하면 매일매일 SNS에 새로운 이야기를 포스팅 할 수 있는 좋은 재료가 될 수 있다. 많이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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