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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라의 리니지] 리니지M, 2차 영상 분석…전투 '손맛'도 그대로?

'리니지M'의 게임 플레이 영상이 두 번째로 공개됐다.

이번 영상은 Control 편으로 '리니지M'에서 펼쳐지는 PvP 장면이 주로 담겨있다. '리니지'의 전투는 전체 월드맵인 '아덴'에 속해있는 각 필드의 성향마다 전투 양상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영상의 초반부에 등장하는 '말하는 섬'은 '리니지' 스타팅 포인트로 초보존 역할을 하며, 처음 던전을 접할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헤라의 리니지] 리니지M, 2차 영상 분석…전투 '손맛'도 그대로?

말하는 섬 던전의 내부 입구에서 과거 유행했던 '에볼PK'를 재현한 모습이 담겨있으며, 던전 속 좁은 지형물을 활용해 몬스터의 공격에 방해를 받지 않고 1:1전투를 벌이는 모습이 담겨있다.

'리니지'에서 말하는 섬 선착장 지역은 필드 성향이 Combat Zone으로 전투 시 캐릭터가 사망해도 패널티가 적용되지 않아 모의 전투나 타격치 실험이 주로 이뤄진다. '리니지M'에서는 원작의 특징을 반영해 선착장 지역을 이용자들 간 1:1 대결을 펼칠 수 있는 공간으로 디자인 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리니지'의 르네상스 시대를 이끌었던 기란 영지의 용의 계곡 필드 전투 장면이 이어진다. '리니지'의 전투 트렌트라 할 수 있는 3가지 스킬이 조합되어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기사 기술인 '쇼크 스턴'과 요정 클래스의 '트리플 애로우' 마법사 클래스의 '디스인티 그레이트'는 각각 메즈, 딜, 피니시(막타) 역할을 하는 모습이다.?

[헤라의 리니지] 리니지M, 2차 영상 분석…전투 '손맛'도 그대로?

오렌 엘모어 전쟁터 필드 지역에서는 전투의 디버프가 더욱 정교하게 사용됐다. 대표적인 3가지 스킬의 조합에 상대의 마법 방어력을 대폭 하락시키는 요정 클래스의 '이레이즈 매직'까지 더해졌다. 이 상태에서 막타로 시전되는 '디스인티 그레이트'를 맞을 경우 배 이상의 HP가 소모되기 때문에 적대 캐릭터를 사망시킬 수 있는 확률이 더욱 높다. 이어 캐릭터를 은폐할 수 있는 오렌 설원 지역의 지형지물을 활용해 기습적인 전투를 펼치는 장면도 볼 수 있다.

[헤라의 리니지] 리니지M, 2차 영상 분석…전투 '손맛'도 그대로?

영상의 후반부에는 보스 몬스터를 놓고 펼치는 전투 장면이 담겨있다. '리니지'에서 삭제된 사냥터로 더이상 입장할 수 없는 테베 지역의 '테베 호루스'와 욕망의 동굴의 '발록'의 모습이 담겨져 있다. '리니지'에서 보스 몬스터는 일정 간격을 주기로 등장하며 고가의 레어 아이템을 드랍하기 때문에 출현 시 선점을 위해 이용자 간 경쟁과 갈등이 벌어진다.

'리니지M'에도 보스 몬스터 출현 시 이를 놓고 전투가 펼쳐지는데, 캐릭터 일점사와 '캔슬레이션', '셰이프 체인지', '힐 올' 등의 스킬이 사용되며 '리니지'에서 벌어지는 단체전의 양상과 매우 비슷하다.

[헤라의 리니지] 리니지M, 2차 영상 분석…전투 '손맛'도 그대로?

[헤라의 리니지] 리니지M, 2차 영상 분석…전투 '손맛'도 그대로?

영상의 끝부분에는 켄트성 내성문 입구에 캐릭터들이 모여있는 장면이 담겨있다. 각 클래스의 중심에는 군주가 위치하고 있는 이 장면은 과거 공성에 성공한 혈맹들이 입성 기념, 세력 과시 등 추억을 담기기 위해 스크린샷을 찍어왔던 구도다.

'성 혈맹'은 게임상 전투의 비중이 매우 높고 캐릭터가 모두 강한 특징이 있어 과거 대다수 이용자들에게 동경의 대상으로 인식된 바 있다. 과거 향수를 '리니지M'에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한 메세지로 보여진다.

[헤라의 리니지] 리니지M, 2차 영상 분석…전투 '손맛'도 그대로?

이번 영상을 통해서 공개된 '리니지M'의 전투 장면들은 달라진 스킬 이펙트의 차이를 제외하면 '리니지'와 매우 비슷해 구현률이 높다고 볼 수 있고, 스킬 사용 역시 이용자들의 전투 트렌드를 잘 반영해 담아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전투 장면들은 원작인 '리니지'에서도 매우 신속하고 정확하게 콘트롤해야 나타날 수 있는 장면들이다. 또 최대 8방향에서만 캐릭터 공격이 가능해 좁은 지역이나 캐릭터와 몬스터가 밀집된 사이로 비집고 들어가는 컨트롤은 여전히 쉽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또 오렌 설원 지역과 발록을 놓고 펼치는 전투 장면에서는 렉현상 때문인지 공격이 끈기는 일종인 '칼렉'현상과 비슷한 장면도 보인다.?

'리니지'의 조작 방법은 별거 아닌 듯 단순해 보여도 상황에 따라 고유의 '손맛'을 느낄 수 있다. 조작을 통한 느낌도 게임의 일부분으로 작용하는 시대인 만큼 리니지를 고스란히 옮겨왔다고 해도 변화된 조작 환경은 이용자들에게 매우 민감한 사안이 될 수 있다. Control을 주제로 공개된 이번 영상에서 어떻게 터치로 변형되어 구현되었는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헤라온라인

* 본 기고는 데일리게임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정리= 심정선 기자(dailygame.co.kr)



심정선 기자 (narim@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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