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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NDC2017, 방문자 2만 육박…강연자 신청도 1.5배

환영사를 진행 중인 넥슨재팬 오웬 마호니 대표
환영사를 진행 중인 넥슨재팬 오웬 마호니 대표
11년 차를 맞이한 국내 게임 개발자들의 축제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 2017(Nexon Developers Confernce, 이하 NDC2017)'이 막을 내렸다.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판교 넥슨 본사 일대에서 개최된 올해 행사는 119개 세션이 마련돼 19000여 명이 몰리는 등 성황리에 진행됐다.

참관객은 세션 입장자 수를 기준으로 하기에 실제 방문객 수는 더 많을 것이라는 게 넥슨 측의 설명이다. 넥슨은 지난해보다 학생 참관객 사전신청 비중이 늘어났고 강연자 신청도 150% 증가하는 등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성장했다고 분석했다.

올해 행사의 핵심은 개발 성공과 시행착오 경험을 공유하는 '포스트 모템(post-mortem, 사후 분석)' 강연이었다. 여러 장르 성공작들의 개발 경험과 다양한 시행착오들이 공유됐다. 가상현실(VR) 분야의 개발 경험을 공유하는 4개 세션이 이어져 높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강연장을 가득 메운 참관객들
강연장을 가득 메운 참관객들

특히 '오버워치 히어로 생성과정 및 테크니컬 아트'를 다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이학성 아티스트의 강연에는 700명 이상의 참관객이 입장해 올해 최다 참관을 기록했다.

'소규모 독립적 조직의 운영 방식'을 다룬 슈퍼셀 티무르 하우실라 게임 리드디렉터의 강연에는 시작 전부터 수많은 참관객들이 몰리며 긴 줄이 이어졌다. 또 코믹한 페이스북 영상으로 화제를 모아왔던 넥슨의 조금래 PD의 'SNS 홍보시대-넥슨의 페이스북 100배 활용법' 강연 역시 히트를 기록했다. 조금래 PD는 강연에서 '유머'와 '공감'이라는 키워드를 해법으로 제시하며, 강연장을 가득 채운 참관객들과 소통했다.

좌석이 다 찬 후에는 '서서라도 듣겠다'는 열정을 보인 입석 참관객들로 통로까지 가득 차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슈] NDC2017, 방문자 2만 육박…강연자 신청도 1.5배

넥슨 권도영 NDC 사무국장은 "올해 NDC에서는 발표자들을 위한 전문가의 프레젠테이션 코칭, 참관객 편의를 위한 발표설비와 위치 안내 확충, 재미를 위한 부대행사와 장내 게임음악 방송 등이 다양한 시도가 있었다"며 "참관객과 발표자, 전시 작가분들께 매우 감사 드리며, 매년 즐겁고 유익한 콘퍼런스로 도약해나갈 수 있도록 꾸준히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정선 기자 (narim@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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