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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NHN코미코, 한국 웹툰 제작사 대상 사업 설명회

[이슈] NHN코미코, 한국 웹툰 제작사 대상 사업 설명회
NHN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웹툰 사업을 총괄하는 일본의 NHN코미코(대표이사 장현수)가 27일 판교 사옥 '플레이뮤지엄'에서 한국 웹툰 제작사를 대상으로 '코미코 글로벌 사업 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와이랩, CJ E&M, GTP, 대원씨아이, 누룩미디어, 미스터블루 등 국내 유력 웹툰 및 만화 제작사 30여 업체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미코의 ▲글로벌 진출 서비스 성과 및 성공요인과 ▲컨텐츠 전략 및 로컬라이징 사례를 공유하고, ▲참가 기업을 대상으로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상담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NHN코미코는 한국 컨텐츠 제작사들에 대한 다방면의 투자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코미코는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최적화된 연재 서비스를 지원한다. 일본 최고 수준의 로컬라이징 내부 전담팀이 해당 문화에 맞게 번역 및 현지화 작업을 담당하고, 세로 스크롤과 전면 컬러의 웹툰 제작 툴 지원 및 그간의 운영 노하우를 발휘해 코미코 및 코미코 PLUS, PC 웹을 통한 독자 타겟 마케팅도 지원한다.

유료 컨텐츠를 통한 수익 배분은 물론, 글로벌 IP를 집중 관리해 출판물과 애니메이션 제작, 코미코에서 시작해 일본 시장에서 트렌드로 자리잡은 영상화(영화/드라마)와 무대화(연극/뮤지컬) 등 웹툰의 2차 사업화도 적극 지원한다.

이 외에도 코미코는 제작사와 함께 작품 기획을 위한 프로젝트 단위의 협업 및 재무적 투자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NHN코미코 장현수 대표는 "한국의 웹툰은 일본 시장에서도 매력적인 IP로 각광받고 있어 일본 코미코는 한국 코미코를 통한 작품 수급 외에도 한국 작가와 직접 계약하거나 한국의 제작사와 제휴하는 방식으로 다수의 작품을 연재하고 있으며 이를 계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며 "매력적인 IP로 성장한 한국 웹툰의 콘텐츠 파워와 일본 코미코의 플랫폼 파워를 결합, 명실상부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밝혔다.

실제 한국 코미코를 통해 글로벌 연재 중인 '11년 후 우리는 (작가 이재이)'는 일본 TOP 인기 순위에 진입하며 유료화 모델 도입 이후 안정적인 매출을 견인하고 있으며, 작가와 직접 계약해 연재 중인 '카카오79%(작가 아오이우미)'는 여성랭킹 3위를 기록하고, 제작사 대원씨아이와 제휴해 연재하는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앵고 작가)'는 2016년 10월 연재를 시작해 여성 랭킹 1위를 기록하며 한국 작품의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한편 코미코는 2013년 10월 일본에 첫 출시된 이후, 성숙한 출판만화에서 비롯된 일본의 풍부한 만화 자산에 모바일에 최적화한 세로 스크롤과 전면 컬러의 특징을 접목해 일본 웹툰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을 얻으며, 일본에서 웹툰 서비스로는 1위로 자리매김했다.

서비스 4년을 맞은 올해, 일본 코미코는 누적 투고 작품 1만 6000여 점과 독자 코멘트수 1800만 건을 이끌어낸 매력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했으며, 현재 일본을 시작으로 한국, 대만, 태국 등 아시아 4개국에서 2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현지 오리지널 작품을 280여개 보유하고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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