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스마트앱순위] '이세돌·알파고' 여파? 바둑 게임 열풍!

핫 키워드로 떠오른 스마트폰게임의 순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독자님들께 제공하는 코너 '스마트폰게임 앱순위'입니다. 오픈마켓의 양대 산맥인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어떤 스마트폰 게임이 게이머들의 선택을 받았는지 짚어보는 코너죠. 이번 주는 어떤 스마트폰게임이 엄지족들의 눈길을 끌었을까요? <편집자주>

[스마트앱순위] '이세돌·알파고' 여파? 바둑 게임 열풍!

◆애플 무료 순위-바둑 한 판 두실래요?

지난 한주간 바둑 천재 이세돌 9단과 구글 딥마인드가 만든 '알파고'의 바둑 맞대결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됐습니다. 동시시청자수가 50만명을 훌쩍 넘기도 했죠.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 보다 흥미로운 주제가 또 있을까 싶습니다.

덕분일까요? 바둑에 대한 관심도 급증한 모습입니다. 금주 애플 앱스토어 무료 순위 10위권에는 무려 3종의 바둑 게임이 랭크됐습니다. 모두 신규 진입이지요. 사활 문제를 풀어나가는 '사활마스터'가 2위에 올랐고, 다른 이용자와 실시간 대국이 가능한 '최고의 바둑 for Kakao'(6위), '바둑 for Kakao'(10위)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바둑돌로 가볍게 즐기는 '오목 for Kakao'는 3위를 차지했네요.

바둑을 주제로한 게임이 모바일 게임 순위권에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대국 한 번에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바둑 특성상 모바일 보다는 PC 온라인으로 즐기는 이용자들이 더 많았기 때문이죠. 바둑 게임 열풍이 얼마나 지속될까요? 차주

한편, 킹의 신작 '블라썸블라스트사가'가 무료 1위에 오른 가운데 한글화 버전 출시 후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드래곤볼Z폭렬격전'(4위)의 상승세가 눈에 띕니다. 넥슨의 상반기 기대작 '레거시퀘스트'(11위)도 순위 상승을 기대할만한 게임이죠.

3, 4월 다양한 신작들이 출시될 예정인 만큼 게임의 초반 인기 지표라고 할 수 있는 무료 순위는 한동안 매우 뜨거울 것 같네요.

[스마트앱순위] '이세돌·알파고' 여파? 바둑 게임 열풍!

◆애플 매출 순위-갓오하, 300일 버프 제대로! 매출 '쭉쭉'

와이디온라인의 '갓오브하이스쿨'이 어느덧 출시 300일을 맞았습니다. 시간 참 빠르네요. '갓오브하이스쿨'은 지난해 웹툰 IP 게임 돌풍의 주역이기도 한데요. '갓오브하이스쿨'의 성공 이후 '신의 탑', '마음의 소리', '노블레스' 등 네이버 인기 웹툰들의 IP 계약 체결 그리고 게임 개발 소식이 속속 들려왔죠.

'갓오브하이스쿨'은 전주 대비 12단계나 순위가 오르면서 매출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와이디온라인이 최근 진행하고 있는 300일 기념 업데이트와 이벤트가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콘텐츠와 캐릭터, 그리고 한정판 캐릭터를 가질 수 있는 기회 등 '갓오브하이스쿨'의 순위가 급증한 것은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웹툰 '외모지상주의'와의 콜라보도 눈에 띕니다. 금요 웹툰의 두 최강자가 만났기 때문이죠. '외모지상주의'와 '갓오브하이스쿨'의 캐릭터들이 만나 어떤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지 기대가 되네요.

한편, 금주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정상은 슈퍼셀의 '클래시로얄'이 차지했습니다. 지난주 20위까지 순위가 떨어졌던 넷마블게임즈의 '레이븐'은 8단계 순위가 올라 12위를 마크했네요.

[스마트앱순위] '이세돌·알파고' 여파? 바둑 게임 열풍!

◆구글 매출 순위-클래시로얄, 상승세…애플 이어 구글도?

슈퍼셀의 신작 '클래시로얄'의 돌풍이 거셉니다. 금주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석권했고, 구글 플레이는 전주 대비 5단계 순위가 오르면서 5위에 안착, TOP5에 진입했습니다.

'클래시오브클랜'도 그랬지만 '클래시로얄'을 보면서 슈퍼셀은 어떻게 하면 이용자들이 지갑을 열게 하는지 정말 잘 알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클래시로얄'은 '남들보다 더 빨리 강해지고 싶다'는 심리를 제대로 파고든 게임이기 때문이죠. '클래시로얄'은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 매출 1위를 석권하기도 했죠.

게임은 단순합니다. 3분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상대방 본진을 파괴하거나, 타워를 하나라도 더 부수면 승리하죠. 그 과정에서 이용자는 유닛을 배치하거나 타워를 건설하기도 하고, 마법을 쓰기도 합니다. 다른 이용자와 실시간으로 맞대결을 펼치는데, 게임 내내 밀리다가 한 번에 역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점은 이 게임의 묘미입니다.

'클래시로얄'이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차지하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그리고 '클래시오브클랜' 때처럼 장기 집권까지 가능할까요? '클래시로얄'의 향후 행보가 주목됩니다.

[스마트앱순위] '이세돌·알파고' 여파? 바둑 게임 열풍!

◆구글 무료 순위-드래곤아이드, 순항!

아이덴티티모바일의 신작 모바일 RPG '드래곤아이드'(2위)가 출시와 함께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지난 8일 사전 오픈 이후 11일까지 애플 앱스토어 무료 1위를 유지했고, 지난 10일에는 구글 플레이 신규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하기도 했죠.

2년의 개발 기간을 거친 '드래곤아이드'는 탄탄한 스토리, 버스트 스킬을 통한 전략성, 360도 자유 시점 전투, 150개의 방대한 스테이지, 매력 만점 수십 종의 영웅 등이 특징인 게임입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캐릭터 음성에 비중을 많이 뒀다는 것이죠. 무려 '풀보이스'입니다. 모바일 게임에서 이처럼 음성에 공을 들인 게임은 흔치 않은데요. 정재헌, 양정화, 박지윤, 소연, 이장원, 송준성, 이명희 등 참여한 성우진도 정말 화려합니다. 귀에 착착 감기는 매력적인 목소리들과 스토리 몰입도를 높이는 컷씬은 '드래곤아이드' 만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죠.

아이덴티티모바일은 지난해 '그랜드체이서M', '원더5마스터즈'로 좋은 성과를 낸 바 있는데요. 올해는 '드래곤아이드'로 축포를 쏘아 올릴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