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접지몽'은 협객단을 위한 새로운 던전이다. 이곳은 900레벨 이상 유저가 총 4명까지 협객단을 만들어 입장할 수 있으며, 협객단장이 가진 50만 엽전이 소모된다. 땅끝마을, 한밭마을, 후쿠오카 죽림촌에서 특수지역 UI를 통해 입장할 수 있다. '호접지몽' 던전 협객단에 소속된 모든 유저는 퀘스트 내용을 공유하며, 완료 후 '보상의 방'에서 보상을 획득하게 된다. 단, 무덤 부활, 퇴장 버튼, 협객단 탈퇴, 강제 종료를 할 경우에는 던전 강제 퇴장과 동시에 협객단에서도 자동 탈퇴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살수 시스템'은 무차별 PK에 대응하기 위해 준비된 시스템이다.
살생부 UI에 추가된 '살수'탭에는 '흉신악살 상태'와 '수치'가 표시된다. 흉신악살 수치는 기존 PVP수치인 '지명도'와는 별개로 무분별한 PK를 했을 때 0부터 30,000까지 쌓이는 별도의 수치다. '흉신악살 수치'가 10,000을 초과하면, '흉신악살 상태'가 되며, 이 소식은 같은 서버에 접속 중인 모든 유저에게 방송된다. '흉신악살' 상태가 되면 칭호 사용이 불가능하며, 임의로 해제할 수 없는 '흉신악살' 칭호로 변경된다. 또한, 말 탑승이 불가능하며, 게임 내 모든 워프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단, 수치가 0이 되면, '흉신악살 상태'에서 해제된다.
안종훈 기자 (chrono@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