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성인남녀 71.8% "게임 중독법, 무리수"](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4061215241497410_20140612153059dgame_1.jpg&nmt=26)
설문은 신의진 의원이 발의한 일명 '게임 중독법'을 둘러싼 최근의 논의와 관련해 실제 시민들이 게임 중독 현상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여부와 '게임중독법'과 같은 법적 규제의 필요성 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기획됐으며, '인터넷게임 이용실태, 중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법적 개입의 적절성, 게임중독에 대한 사회적 논의' 등의 내용을 담은 문항으로 구성됐다.
설문조사 내용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피면 56.7%의 응답자가 게임 및 게임 중독 현상에 대해 법적인 규제보다 게임 외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게임에 대한 규제가 중요하다는 의견은 14.4%, 중립은 28.9%를 각각 기록했다.
중독에 대한 관리체계와 관련해서는 '개별적으로 분리해 관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42.5%로 '중립'(29.1%)이나 '하나로 통합해 관리'해야 한다는 의견(28.4%)보다 높게 나타났다.
중독 물질의 범위와 관련해서는 '게임중독이 정신질환에 속하는지 의학적으로 불분명한 상황에서 다른 중독물질과 함께 다루는 것이 무리가 있다'는 의견에 71.8%가 동의했으며, 게임중독현상 해결과 게임산업의 관계에 대해서는 '게임 과몰입이나 중독현상과 같은 부정적 측면의 해결을 위해서라면 게임산업은 위축되어도 괜찮다'는 의견에 64.3%의 시민들이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아이리서치가 진행한 해당 설문조사는 2014년 4월 4일에서 8일까지 5일간 전국 만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한 자기기입식 온라인 조사방법으로 진행됐다. 설문조사 내용에 대한 보다 자세한 보고서는 문화연대 홈페이지(www.culturalaction.or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