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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메이플 키우기' 매출 1억 달러 돌파...방치형 RPG 신작 1위

넥슨 '메이플 키우기' 매출 1억 달러 돌파...방치형 RPG 신작 1위
넥슨과 에이블게임즈가 공동 개발한 모바일 방치형 RPG '메이플 키우기'가 올해 해당 장르 최고의 게임 자리에 올라섰다.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는 최근 '메이플 키우기'가 지난 11월6일 출시 이후 누적 다운로드 300만 건을 넘어선 가운데 출시 45일 만에 누적 매출이 1억 달러(한화 약 1460억 원)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매출 비중은 한국 시장이 67%로 가장 컸으며, 16.6%의 미국과 7.1%의 대만이 뒤를 이었다. 다운로드도 한국이 37.8%로 가장 높았지만 미국(16.9%), 대만(10.5%), 태국(7.1%), 브라질(5.4%) 등 '메이플스토리' IP가 알려진 북미와 동남아, 중남미 시장까지 고르게 확산된 모습을 보였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메이플 키우기'는 2025년 출시된 신작 방치형 RPG 중 매출 1위를 차지했으며, 올해 전 세계 방치형 RPG 전체 매출 순위에서도 단 45일간의 성적만으로 2위에 올랐다. 초기 성장 속도는 기존 흥행작들을 압도한다. 올해 출시된 '카피바라 고!'가 동일 기간 약 3700만 달러(약 539억 원), 지난해 열풍을 일으킨 '버섯커 키우기'가 약 5900만 달러(약 860억 원)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두 배 가까이 빠른 속도다.

'메이플 키우기'의 독주는 국가별 시장 판도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최근 5년간 일본이 주도해온 글로벌 방치형 RPG 시장은 2024년 초 '버섯커 키우기' 흥행 당시 한국이 잠시 추월한 바 있다. 이어 '메이플 키우기'가 가세한 2025년 11월, 한국의 월 매출 규모가 다시 일본을 넘어섰으며 현재 두 국가 간의 매출 격차는 약 1.8배까지 벌어져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 중이다.
이용자 플레이 패턴에서도 차별화된 지표가 나타났다. '메이플 키우기'의 일 평균 세션 지속 시간은 약 12분, 일 평균 접속 횟수는 약 7회로 주요 경쟁작 대비 가장 높게 측정됐다. 특히 코어 이용자와 PC·콘솔 이용자가 주요 이용자층으로 확인됐는데, 이는 단순 방치를 넘어 적극적인 육성 시스템에 몰입하는 유저 비중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센서타워 측은 이번 성과에 대해 "원작의 도트 그래픽과 BGM, 캐릭터를 충실히 구현한 IP의 힘과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맞물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어 "주요 이용자층이 단순 방치보다 성장과 육성 루프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려는 성향이 강하다"며 "방치형의 접근성 위에 코어 이용자를 만족시킬 RPG 요소를 얹어 높은 몰입도를 만들어냈다"라고 평가했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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