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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애스커' 오용환 대표 "개발비? 회식비로 쓰지 않았다"

"회식비 보다 개발비로 더 많이 썼다.(웃음)

수백 억이 넘는 개발비에 비해 알맹이가 없는 게임을 가리켜 게이머들은 흔히들 '회식비로 다 썼네'라는 표현을 하곤 한다. 보다 알찬 콘텐츠 개발을 주문하는 채찍질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다.

2일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애스커' 미디어 쇼케이스에 참석한 오용환 대표의 '너스레'가 장내 이목을 끌었다. '애스커' 개발비용을 묻는 질문에 오 대표는 "회식비 보다 개발비로 알차게 만든 게임"이라며 "온라인 환경에서 대용량 물리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적잖은 공을 들였다"고 강조했다.

2013년 5월 '프로젝트블랙쉽'이라는 제목으로 첫 모습을 드러낸 '애스커'는 하복 물리 엔진으로 구현한 사실적인 전투 환경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으로 하반기 온라인게임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작품. 오는 10월 7일 첫 비공개테스트에 돌입한다.

다음은 이날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진행된 질의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오용환 네오위즈씨알에스 대표, 김보성 부장, 박성준 개발 PD가 참여했다.

박성준 PD(좌측부터), 오용환 대표, 김보성 부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박성준 PD(좌측부터), 오용환 대표, 김보성 부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Q 첫 비공개테스트의 완성도는.
A 이번 CBT서 선보일 '애스커'의 공정 수준은 약 80% 가량이다. 완벽한 물리 환경과 이를 통한 PvP와 PvE를 선보이는 것이 이번 테스트의 중점 요소다.

Q CBT에서 만 레벨(20)에 도달하는 시간은.
A 약 10시간 정도면 CBT 만 레벨에 도달한다. 3종 클래스와 다양한 난이도의 스테이지, PvP 콘텐츠까지 있어 즐길거리도 풍성하다.

Q 공개서비스 일정은.
A 10월 7일 1차 CBT를 진행한 후 내년 1분기 경 한 차례 더 테스트할 계획이다. 이후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가급적 빠른 시일 내로 공개서비스에 돌입할 예정이다.

Q 물리 엔진 때문에 사양이 높아질 것 같은데.
A 최적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CBT 시점에서의 '애스커' 권장 사양과 최소사양은 공개서비스 단계보다 다소 높겠지만 듀얼코어 CPU 가진 이용자라면 무리없이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Q 색감이 다소 어두워진 것 같은데.
A 현재 개발 중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색감은 여러 버전을 테스트 중이다. 그래픽 에셋 자체를 바꾼다기 보다 라이트와 재질의 느낌을 지속적으로 바꾸고 있다.

Q '애스커'로 제목을 바꾼 이유는.
A 작년에 '블랙쉽'이라는 프로젝트명을 공개한 후 여러 의견이 있었다. 블랙쉽이 특이하고 괜찮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런데 원래 뜻은 검은 양인데, 검은 배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더라. 이런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제목을 바꾸게 됐다.

[이슈] '애스커' 오용환 대표 "개발비? 회식비로 쓰지 않았다"

Q 지난 1년 간 어떤 부분을 주력해서 개발했나.
A 공개 후 1년 동안 주력한 점은 고유 기술들을 게임으로 담아내는 과정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기술이 아무리 특이하고 뛰어나다 하더라도 게임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이용자들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고 이를 위한 개발에 주력했다.

Q 개발비는.
A 저희가 회식비로 많이 쓰지 않고, 개발비로 쓰고 있다는 말을 먼저 드리겠다.(웃음) 작년 5월에 할 당시 '애스커' 개발진이 40명 정도였다. 현재는 중국에 전담 요원까지 포함해 80명 인원이 있다. 70명이 국내에 있고 10여 명이 중국에 있다. '애스커' 총 개발기간이 R&D 기간을 제외하고 3년이 좀 안됐다. 이를 역으로 산출하면 대략적인 수치가 나올 것이다.

Q 추가되는 클래스가 있나.
A 첫 비공개테스트에서는 3개 클래스가 나오고 오픈 시점에서는 좀 더 추가될 예정이다. MORPG 장르다 보니 색다른 개성을 가진 클래스를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픈 이후에도 빠르게 신규 클래스 추가에 집중할 계획이며, 현재 여섯 번째 클래스 콘셉트까지 나온 상황이다.

Q '애스커'의 차별화 요소인 리액션의 특징을 좀 더 설명해 달라.
A 리액션은 개발진이 굉장히 많은 시간과 고민을 들인 부분이다. 특정 부위에 타격했을 때 타격 부위에 따라 다른 반응이 나오고, 부위에 따라 타격이 되는 반응과 데미지가 각각 다 다르다. 부위 파괴 요소도 가미돼 있다. 가령 벽이 무너지거나 지붕이 무너지면 적에게 추가 타격을 입할 수 있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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