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스타는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최근 개장한 벡스코 제 2전시장을 B2B 전용관으로 활용하고, 야외 전시장과 부대시설을 폭넓게 이용하는 등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40% 이상 넓은 전시 공간을 활용했다.
지난해에 문제로 지적됐던 무선 인터넷과 전화 불통 현상도 지스타2012에선 벌어지지 않았다. 지스타 조직위가 벡스코내 인터넷 환경을 개선키 위해 각 이동통신사와 협의를 거쳐 회선을 대폭 늘렸기 때문. 이 때문에 지스타2012의 게임 시연도 차질없이 진행됐다.
신축된 벡스코 제 2전시장에 B2B 전용관을 마련한 것도 주효했다. 관람객이 붐비는 B2C관과 완벽히 분리된 B2B관은 게임 비즈니스를 위한 조용한 공간을 확보했고 그 결과 3935건의 수출상담과 1억 4799만 달러 규모의 수출 성과를 낳았다.
지금까지의 지스타는 행사장을 잠시 나갔다 재입장한 관객까지 집계 수치에 포함시켰다. 관객 한 사람이 하루에 5번 행사장을 오갔다면 5명의 관객 수치가 올라갔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방문객 한 사람 당 한 번의 집계가 올라가도록 방식을 바꿨다. 이는 E3, 게임스컴에서도 적용하는 집계 방법으로 관객 부풀리기 관행을 과감히 탈피하고 보다 공신력 있는 관객 집계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이는 지스타가 국제 전시전시회로써의 면모를 갖춰나가는데 한 몫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게임산업협회 최관호 회장은 "지스타를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시장에서 성공하는 전시회로 발전시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