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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 카카오, 연매출 1조 돌파…게임·음원 대활약

[비즈] 카카오, 연매출 1조 돌파…게임·음원 대활약
카카오가 창사 이래 첫 연 매출 1조 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동력은 게임과 음악 등의 콘텐츠 부문으로 지난해 카카오가 힘을 기울이고 있는 광고 부문은 전기 대비 증가에 그쳤다.

카카오는 9일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16년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1.1% 증가한 1161억2900만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4642억3500만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1%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671억7300원으로 14.7% 감소했다.

4분기 연결 매출은 전 영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여 전분기 대비 16%, 전년 동기 대비 87.8% 증가했다. 4분기 매출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7%, 전년 동기 대비로는 228.7% 상승한 2215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 중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8.8%, 전년 동기 대비 63.4% 증가한 932억 원을 기록했고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0% 증가한 1069억 원으로 집계됐다. 멜론 유료 고객의 확대가 가장 큰 요인이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1415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1.5%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7.9% 감소한 수치다. 회사 측은 "광고주를 위해 저효율 네트워크 광고를 제외하면서 발생한 자발적 감소분을 감안하면 전분기 대비 14.5%, 전년 동기 대비 5.9% 성장한 규모"라고 설명했다.

기타 매출 부문은 커머스 매출이 견인했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스토어 홍대점의 상품 판매 호조와 연말 성수기를 맞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매출 상승으로 총 908억 원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37.4%, 전년 동기 대비 337.9% 증가한 수치다.

카카오는 올해 카카오톡의 개인 간 소통의 영역을 넘어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할 계획이다. 상반기 출시 예정인 새로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는 주문, 예약, 상담, 구매가 모두 가능해지며 장기적으로 필요한 모든 것을 도와주는 개인 비서 역할까지 수행할 계획이다.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인공지능 연구 개발도 본격화된다. 지난 1일 초기 자본 200억 원 규모로 설립한 인공지능 기술 전문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이 중심이 돼 관련 핵심 기술의 개발과 투자가 이뤄진다.


심정선 기자 (narim@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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