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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3 이용자 확보 위해 필요한 4대 요소는?

웹3 이용자 확보 위해 필요한 4대 요소는?
치열해지는 크립토 전쟁 속에 이용자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보다 많은 이용자 확보를 위해 스마트 월렛 기능이 필수라는 전문가 조언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존 조 카이아 사업개발 및 파트너십 총괄은 12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대회의장에서 열린 '제4회 대한민국 NFT/블록체인 게임 컨퍼런스'서 연사로 나서 "블록체인 시장에 계속 유동성이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 데이터를 보면 그렇지 않다. 유동성은 고정된 상황에서 코인 공급이 늘어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며 "과거처럼 손쉽게 이용자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꼭 필요한 요소들이 있다"고 말했다.

존 조 총괄이 강조한 4대 요소는 ▲PWA(프로그레시브 웹 앱), ▲스마트 월렛, ▲개스비 없는 거래, ▲디스커버리다. 존 조 총괄은 "동양 개발자들이 앱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은데 앱의 경우 블록체인을 탑재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프로그레시브 웹앱 형태로 개발하는 편이 낫다. PWA에 스마트 월렛을 적용하면 더욱 좋다. 블록체인 지갑을 위한 별도 패스워드를 생성할 필요 없이 구글이나 애플, 라인 등의 ID를 그대로 쓸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친숙한 UX를 제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토큰 거래 등 여러 블록체인 관련 활동마다 발생하는 개스비는 이용자들에게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어 개스비 없는 거래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 존 조 총괄의 설명이다. 그는 "과거 웹3 게임을 만들 때 지원금을 지급했지만 지금은 그런 경우가 많지 않다. 대신 개스비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용자들의 여러 활동에서 발생하는 개스비를 개발사나 퍼블리셔가 대신 지급하고 이용자는 지갑 잔고가 제로여도 여러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이미 카이아가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존 조 총괄이 강조한 마지막 요소인 디스커버리는 이용자들이 좋은 웹3 콘텐츠를 어떻게 찾을 수 있게 해주느냐다. 존 조 총괄은 "웹3는 웹2에서의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와 같은 중앙화된 채널이 없다. 이용자들이 좋은 게임, 인기 있는 게임을 찾기 어려워 바이럴 마케팅 등 목소리가 큰 쪽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카이아는 라인 등 좋은 파트너와의 협업으로 이용자들에게 좋은 웹3 콘텐츠를 찾기 쉽게 해준다"고 자사 솔루션의 장점에 대해 어필했다.

카이아는 블록체인 및 웹3 업계에서 이용자 확보 경쟁이 여전히 치열한 상황에서 카이아는 USDT 예금 형태의 상품을 출시해 이용자들을 자사 네트워크에 오래 머물게 하겠다는 복안이다. 존 조 총괄은 "결국 이용자들이 돈을 벌 수 있어야 오래 머물게 할 수 있다. USDT 스테이블 코인을 보유한 이용자에게 연간 3-7%의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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