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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UGC 품는다…7월 알파 서비스

(출처='PUBG: 배틀그라운드' 홈페이지).
(출처='PUBG: 배틀그라운드' 홈페이지).
크래프톤은 7월 중에 '배틀그라운드(이하 배그)'의 이용자 제작 콘텐츠(이하 UGC) 알파 버전을 도입한다고 공지했다.

올해 초 공개한 로드맵에 포함된 기능으로, 이용자가 게임 내 콘텐츠를 만들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실시간 전략 게임(RTS)에서 즐기던 유즈맵 혹은 PC 패키지 게임의 모드와 비슷한 즐길거리로 볼 수 있다.

UGC는 기존 사용자 지정 매치의 확장 개념으로 도입된다. 플레이어는 게임의 기본 규칙을 설정하는 룰셋, 게임 내 조건을 구성하는 디바이스, 월드 구조를 구성하는 오브젝트를 통해 자신만의 게임 모드를 설계할 수 있다. 알파 버전은 PC 플랫폼에 한해 우선 제공된다.
공지에는 기능 예시로 특정 무기만 사용 가능한 팀 데스매치, 점령 디바이스를 활용한 3팀 점령전, 파쿠르 코스를 포함한 장애물 모드 등이 언급됐으며, 샘플이 제공될 예정이다.

UGC 알파는 7월부터 9월까지 운영된다. 7월에는 '배그' 파트너와 e스포츠 선수에게 세션 생성 권한이 우선 부여된다. 일반 이용자도 이들이 만든 세션에 참여할 수 있으며, 세션 내 권한 설정에 따라 일부 이용자가 모드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8월 알파 정식 오픈 이후에는 '배틀그라운드' 플러스 계정 이용자 세션을 생성할 수 있게 개방된다.

알파 버전은 일부 언어가 지원되지 않지만, 37.1 업데이트부터 전체 언어 지원이 예정돼 있다. UGC 제작 가이드는 8월 중 영상으로 공개될 예정이며, 비슷한 시점에 알파 서비스가 정식 오픈된다.

크래프톤은 이번 알파 서비스가 'PUBG형 UGC'의 가능성을 검토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크래프톤은 "다소 덜 완성된 상태이더라도 플레이어 여러분께 선보인 후 다양한 의견을 받아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여러분의 참여와 피드백은 '배그' UGC의 미래를 그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여러 경로를 통해 피드백을 공유해 주시면, 내부에서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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