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게임 퍼블리셔를 위한 대표 D2C(Direct-to-Consumer) 웹스토어 플랫폼 앱차지(Appcharge)는 총 5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웹 스토어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인사이트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신용카드는 여전히 대다수 기준 국가의 글로벌 웹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결제 수단으로 나타났다. 캐나다가 55%, 미국과 프랑스가 36%, 호주가 32% 등을 기록하며 앱차지가 진출한 8개 국가에서 평균 35%의 거래에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이딜(iDEAL)이 68%를 차지하는 네덜란드나 블리크(Blik)가 54%를 기록한 폴란드와 같이 지역 모바일 결제가 빠르게 자리를 잡은 곳의 경우 신용카드 비중은 10% 아래로 떨어지고 있다.
앱차지 측은 "이용자들이 신뢰하는 결제 수단은 지역마다 다르며, 퍼블리셔들이 진출 국가에 따라 공략해야 하는 결제 수단을 달리 해야 함을 시사한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용자의 구매 흐름에 대해서는 첫 방문에서 실제 구매까지는 평균 2.6일이 소요되며, 첫 구매를 한 플레이어 중 절반 이상이 30일 이내에 두 번째 구매를 진행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이러한 흐름에 있어서는 첫 구매에서의 이용자 안내가 호감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첫 구매 특가'와 같은 혜택 제공이 좋은 인상을 주기에 유리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초기 경험 설계와 그리고 첫 구매 이후 기회를 얼마나 잘 살리느냐가 재구매 유도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 평가했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