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7인의 심사위원 통과해야 일반에 게임 공개…카톡 흥행 이유있네

"심사위원 7인의 겜심을 잡아라"

카카오톡에 모바일게임을 출시하려면 7명으로 구성된 카카오 게임팀의 엄중한 심사를 거쳐야 한다는 사실이 밝혀져 화제다. 카카오톡이 잇달아 흥행작을 선보일 수 있었던 이유도 여기에서 비롯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29일 카카오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에 따르면 카카오에 접수된 모바일게임들은 카카오 내부 게임팀을 통해 일정 기간 평가받게 된다. 이때 평가에 참여하는 심사위원은 총 7명. 자타공인 게임 전문가로 구성된 이들은 각자의 고유한 기준을 통해 해당 모바일게임의 출시 여부를 엄중히 평가하게 된다.

이때 7명의 심사위원 중 최소 4명 이상에게 긍정적 평가를 받아야 해당 모바일게임이 출시될 수 있다는 것이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카카오가 이처럼 7명의 심사위원을 두는 이유는 게임 출시 과정에서 개입할 지 모를 고위 관계자의 '입김'을 전면 차단하기 위해서다. 수년간 게임업계에서 안목을 키운 전문가들의 평가를 통해 시장에서 성공할 만한 '옥석'을 가려내는데만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그 어떤 고위 관계자도 카카오 게임 출시 과정에 관여할 수 없다"면서 "대표의 지인이라도 누릴 수 있는 특혜는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카카오톡은 그동안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수많은 흥행작을 양산해왔다.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게임도 벌써 5종이 넘는다.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CJ E&M 넷마블의 '다함께차차차 for kakako'와 네시삼십삼분의 '활 for kakako'는 일매출만 수억 원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민게임으로 통했던 '드래곤플라이트'는 일매출 10억원에 이르기도 했다. 이같은 흥행작이 나올 수 있는 배경에는 카카오만의 깐깐한 기준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기준을 통과한 게임도 카카오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거친다. '컴투스 홈런왕 for kakako'를 성공시킨 컴투스 성종현 PD는 "'컴투스홈런왕'이 출시 직후 대박 흥행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카카오와의 협업 때문"이라며 "초기 개발 과정에서 전해진 카카오의 깐깐한 피드백을 수용하면서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