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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게임개발자연대 "셧다운제·심의가 모바일 과집중 야기"

[이슈] 게임개발자연대 "셧다운제·심의가 모바일 과집중 야기"
셧다운제와 사전심의의 실시가 국내 게임업계가 모바일게임에만 집중하는 흐름을 만들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게임개발자연대 김환민 사무국장은 20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승래 의원이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개최한 '새정부 게임생태계 상생발전을 위한 게임정책 간담회'에서 현 게임 업계의 상황을 실무자의 입장에서 설명했다.

김 사무국장은 심의 제도가 바뀌면서 심의 비용이 늘어나자 출시 게임 수 자체가 크게 줄어들었다며 지난 13일 공개한 '규제 이후 PC게임 심의 수와 국내게임시장규모'를 예시로 들어 설명했다.

지난 2009년 심의료가 10배 가량 상승하며 심의를 받은 PC/온라인게임 숫자가 701개에서 358개로 크게 줄어들었고 2012년 셧다운제가 실시되며 2011년 546개였던 심의 PC/온라인게임 숫자가 253개로 반 이상 위축됐다는 설명이다.

[이슈] 게임개발자연대 "셧다운제·심의가 모바일 과집중 야기"

김 사무국장은 "장르 편중도 심각하지만 제대로 된 데이터화를 할 수 없는 형태로 분류가 돼있다"고 지적하며 "심의로 인해 PC온라인게임 시장이 크게 침체되자 모바일게임에 크게 집중되기 시작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중국, 일본 등의 해외는 웹게임이 크게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으나 국내는 웹게임이 죽어있다는 것도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원인도 사전심의와 셧다운에 있다고 주장했다. 웹게임이 PC온라인게임으로 분류돼 있어 사전심의와 셧다운제의 영향을 받기에, 셧다운제와 심의가 면제돼 있는 모바일로 집중된 것.

김 사무국장은 "대기업의 입장에서는 셧다운제, 사전심의에 따른 피해가 적거나 오히려 상승해 셧다운제의 악 영향이 없었다는 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하지만 시장의 허리와 뿌리를 담당하는 중소 개발사에게는 큰 충격이었다"고 역설했다.


심정선 기자 (narim@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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