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찰리 전 법무위원장은 24일 경기도 킨텍스에서 열린 굿게임쇼 코리아 2013에서 "앞으로 게임은 엔터테인먼트가 아닌 새로운 영역으로 도전해야 할 때"라며 "한국은 기능성 게임 분야에서 가장 가능성이 있는 나라"라고 말했다.
찰리 전 법무위원장은 "현대 교육은 지식 경제에 알맞은 인력 양성이 목표가 되면서 교육 시스템에도 게임을 필요로 하는 등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면서 "게임은 이러한 교육의 변화를 감지하고 기능성 게임으로 스스로를 진화시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게임은 교육연수, 레저 시장, 학교 등 다방면에 활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북미나 유럽 시장에서 수요가 높다는 것이 찰스 전 법무위원장의 설명이다. 또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보급율이 높아져 적은 비용과 인력으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되고 있어 게임의 교육에 활용성도 커졌다고 그는 분석했다.
이어 "한국은 이미 게임에 대한 인프라가 구축돼 있고 민관협력도 가장 적극적으로 이뤄지는 나라 중 하나"라면서 "이는 유수한 기업과 이들이 만들어내는 비즈니스 기회가 많다는 점을 의미하며, 앞으로 기능성 게임 분야에서 가장 발전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단 기능성 게임이 실현화되기 위해서는 장벽이 많다는 점을 단점으로 지적했다. 게임을 통한 교육이 학습능력을 크게 향상시키지만, 학교의 커리큘럼으로 활용되기에는 표준화가 먼저 필요하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