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NHN엔터, 한국판 '앱애니' 공개…업계 상생길 연다](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4121813431540749_20141218134627dgame_1.jpg&nmt=26)
NHN엔터테인먼트는 17일 판교에 위치한 플레이뮤지엄 사옥에서 기자간담회 를 갖고, 회사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약한 '토스트 클라우드(TOAST Cloud)' 를 공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주력상품인 '토스트 애널리틱스&프로모션(TOAST Analytics & PromotiON)'이 중점적으로 소개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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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엔터테인먼트 플랫폼개발실장 홍성봉 이사는 "기획, 기자인, 아트, 기술 등 하나의 게임 좋은 게임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성장 동력이 필요하지만 이 성장의 보조적 역할을 할 날개가 필요하다"면서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의 '애널 리틱스'와 글로벌 진출 성과 기반 마케팅 '프로모션'에 대한 소개를 시작했다.
'애널리틱스'는 게임 운영에 특화된 분석 지표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게임 특성에 기반한 상세 이용자, 매출과 재화분석 지표는 물론 통계 모델에 기반한 예측까지 가능한 솔루션이다. 또한 마케팅 채널 효율 및 그룹별 분석과 타게팅, 실시간 성과 분석, 성능 및 보안 지표 분석 등도 제공한다.
실제 '애널리틱스' 페이지에서 가장 위에 위치한 대시보드에서는 매출, DAU, NRU 등 게임별 누적 액티브 이용자수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신규 이용자, 이용자 잔존률, 매출 측면에서 게임 상태를 진단해 세부 항목별로 목표 수치를 제공하는 것도 눈길을 끈다. 현재 게임의 상태가 어떤지 보여주는 지표 인 셈이다.
성능 및 보안 관련 지표들도 제공한다. 분석하기가 어려운 리소스 다운로드 소 요시간, 로그인 소요시간, 특정 신 로딩 시간, 결제에 소요된 시간에 대해 지표 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게임 퀄리티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해킹툴 실행 빈도나 유형별 분포까지 제공, 글로벌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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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모션'은 '애널리틱스'와 붙어있는 하나의 솔루션 개념으로, 개별 회사와 게임을 넘어 프로모션 이용자를 공유하는, 이용자 타깃의 상시 프로모션 플랫폼 이다. 생각을 공유하는 게임들끼리 모여 파이를 키워나가는 것이며, 별도의 비 용없이 참여만으로 일원이 될 수 있다는 게 홍성봉 이사의 설명이다.
'프로모션'이 주목되는 점은 기존 크로스 프로모션과의 확연한 차별성에 있다. 기존 크로스 프로모션의 경우 보상 지급이 인벤토리게임 인센티브이기 때문에 이를 노린 '체리피커'들이 대다수다. 또 다일게임간 일회성 프로모션이 대다수 라 지속성을 기대하기도 힘들었다.
그러나 NHN엔터테인먼트가 선보이는 '프로모션'은 보상 지급을 타겟 게임 인 센티브로 설정, 대상 게임에 관심을 가진 진성 이용자 유입을 돕는다. 또 '프로 모션'은 플랫폼 개념이기 때문에 다수 게임이 상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다 는 장점이 있다.
NHN엔터테인먼트 데이터과학센터장 김유원 총괄이사는 "'토스트 애널리스틱' 과 '프로모션'은 당사의 글로벌원빌드 게임들에 기반, 20개 국가 11개 언어로 등록이 가능한 글로벌 분석 및 프로모션 플랫폼으로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스 타트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NHN엔터테인먼트는 2014 지스타를 시작으로 게임사들을 대상으로 '토 스트 애널리스틱&프로모션'에 대한 1대1설명회를 진행, 현재 10여 개 사와 협 의 중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참여사를 모집하고 있다.
[데일리게임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