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게이머들 사이에선 '돈슨'이라 비아냥을 듣지만 넥슨 만큼 고객을 위한 오프라인 행사를 많이 하는 곳도 없다. 다른 회사처럼 유저간담회를 개별적으로 진행하고 e스포츠 대회를 주기적으로 열면서도 12월에는 이를 결산하는 큰 자리를 만들어 다 같이 즐긴다. 홍보담당들과 기자들은 주말 없이 일해야 하는 12월을 '죽음의 레이스'라 부르긴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담당들 얘기다.
넥슨과 블리자드, 혹자들은 둘 사이 괴리가 있다 하지만 둘 다 유명 회시다. 연매출 1조원이 넘고 수 천명에 달하는 직원수에 오랜 기간 게임사업을 해 온 모습과 수많은 게임 팬들을 보유한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린 회사란 점에서 닮은 점이 많다.
넥슨의 12월을 이야기하다 블리자컨을 언급한 이유는 넥슨도 블리자드처럼 자사 팬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큰 행사를 만드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다. 넥슨이 서비스 중인 게임은 41종. 이 중 인기 있는 게임들만 모아 '넥슨페이스벌'이든 '넥슨데이'란 이름으로 팬들을 함께 하는 자리를 만든다면 분명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행사 규모나 볼거리서 여느 행사보다 풍성해 질 것이고, 세계적인 행사로 키워나갈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큰 틀에서 본다면 넥슨은 단일 행사를 통해 '넥슨팬'이란 큰 범위 안에서 고객을 묶을 수 있고 예산을 집중하여 더 질 좋은 행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크로스마케팅이나 신작홍보 효과도 분명 있다. 블리즈컨도 게임별로 세부적으로 나눠 개발자와의 대화, 업데이트 발표, 이벤트 등을 하는데 이런 방식이라면 특정 게임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지스타 문제도 그렇다. 지스타는 내년까지 부산에서 열린다. 이후 어디가 될지 모르지만, 다른 지역서 단일 행사를 만드는 것 또한 고객감사 차원에서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아니면 지스타엔 신작을, 단일 행사엔 기존 게임에 대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강화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행사를 통해 '넥슨팬'이란 자부심만 심어줄 수 있다면 그보다 값진 결과는 없다.
코엑스나 킨텍스나 어디든 큰 전시장을 빌려, 게임시연존을 만들고 이벤트를 하고 축화공연이 하루든 이틀이든 연다는 상상을 해보자. 두근거리지 않는가. 그 이름이 무엇이든 간에 말이다.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