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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김택진 대표 "'리니지M', 사행성 게임 아니다"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사진제공=게임전문기자클럽).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사진제공=게임전문기자클럽).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가 '리니지M'에 적용된 확률형 아이템에 사행적인 요소가 있다는 비판에 대해 부정하고 나섰다. 확률형 아이템이 사행적인 요소가 아닌 이용자들에게 아이템을 공정하기 나눠주기 위한 시스템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택진 대표는 29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리니지M'이 사행성 게임이냐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사행성이라 함은 요행으로 얻는 것을 말하는데 '리니지M'에는 요행으로 취득하는 것은 없다"고 대답했다. '리니지M'이 사행성 게임이 아니라는 완곡한 부정이었다.

김 대표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아이템 배분을 위한 시스템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 대표는 확률형 아이템 구입을 도박의 '베팅'에 빗대 강하게 비판한 손혜원 의원의 발언에 대해 "확률형 아이템은 부분유료 게임의 과금 시스템의 일환이며, 구매 확률을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베팅'을 하지는 않는다. 아이템을 공정하게 나눠주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밝혔다.

김택진 대표는 확률형 아이템에서 오는 이용자들의 원성에 대해 알고 있느냐는 손 의원의 질문에 대해서는 "여러 경로를 통해 듣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과금 시스템 개선 등 해결책 마련에 대한 별도 언급은 하지 않았다.

한편 손혜원 의원은 엔씨소프트 '리니지M'에 대해 "1년 100억 매출 올리면 히트상품으로 꼽히는데 '리니지M'은 1년만에 1조 원 가까운 매출을 올린 놀라운 결과를 낸 게임"이라면서도 "확률형 아이템 등 사행적인 요소로 인해 많은 이용자들이 폐해를 이야기한다. 아이템 강화 실패한 이용자에게 쿠폰을 준다는 '리니지M' 광고는 도박판에서 큰 돈을 잃은 손님에게 개평을 주는 격"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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