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슨게임즈는 19일 '블루 아카이브'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하는 '키보토스 라이브 미니! ~생방송~'을 진행해 오는 9월부터 추가될 콘텐츠와 풍성한 컬래버레이션 소식을 정식 발표했다.

오는 23일 진행될 업데이트로 신규 이벤트인 '하이랜더 철도폭주사건'가 추가된다. 이번 업데이트로 하이랜더 철도학원이 '블루 아카이브' 글로벌 서버에 정식으로 합류한다. 이에 따라 타치바나 히카리, 타치바나 노조미, 우츠미 아오바 등 하이랜더 철도학원의 캐릭터들을 곧 만날 수 있게 된다.

메인 콘텐츠도 확장된다. 'Ex. 데카그라마톤 편' 2장 23~31화가 추가되며 신규 캐릭터 '티페레트'가 합류한다. 글로벌 서버에는 일본 서버 4.5주년 업데이트에서 적용된 개선안이 먼저 반영돼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 고유 무기 4성 해방과 픽업 시 엘리그마 추가 보너스, 아카이브 모집 및 티켓 시스템 개선, 청휘석 상점 조정 등 편의성 관련 개선 사항이 하반기에 적용된다.

많은 선생님(이용자)이 기대했던 한국어 더빙은 약 한 달 뒤인 10월21일, 메인 스토리 Vol.2 '태엽감는 꽃의 파반느'에 적용된다.
넥슨게임즈는 9월 업데이트 기념으로 아카이브 10회 모집 티켓이 제공하며, 방송을 기념해 10회 모집 티켓 2장이 추가 지급한다. 오는 23일 업데이트 시점에는 '엘리그마' 2500개와 '아카이브' 10회 모집 티켓이 추가로 지급될 예정이다.

컬래버레이션 소식도 풍성했다. 인테코(INTECO)와 협업으로 개발한 '히후미 쿠션 담요'와 '호시노 털 슬리퍼' 등 겨울 용품 굿즈(상품)가 발표됐고, 10월에는 학산문화사와 애니메이트 컬래버 카페가 문을 연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또한, 옥스포드와의 2차 협업으로 하이랜더 철도학원 장갑열차가 선보이며, 글로벌 서버 전용 하이랜더 특전 영상 트레일러을 공개됐다.
추가로 이용자 사이에서 화제가 된 '아방가르드군' 프라모델 소식이 전해졌고, 발매를 앞둔 LG 그램 프로 리오 에디션, 갤럭시 Z 폴드7 아리스 액세서리 에디션 등 최신 IT 기기 굿즈 실물이 공개됐다. 이외에도 맘스터치 3차 협업을 하이랜더 철도학원 테마로 오는 25일부터 10월24일까지 진행한다.

게임과 현실을 잇는 외부 활동도 확장된다. 많은 선생님이 방문한 '2025 사운드 아카이브: 디 오케스트라'는 오는 27일과 28일 양일에 걸쳐 서울 앵콜 공연이 진행된다. 상성 공간으로 운영 중인 '카페 메모리얼'은 11월 예약분까지 현재 테마를 유지하고, 12월부터 새로운 테마가 적용될 예정이다.
김용하 PD는 "게임 콘텐츠 뿐 아니라 게임 외적으로도 '블루 아카이브'를 즐길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오는 23일 진행되는 업데이트를 많이, 즐겁게 플레이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