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페어 애널리시스(Ampeer Analysis)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연간 콘솔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비 19% 증가한 539억 달러(한화 약 60조 원)를 기록했다. 콘솔 하드웨어와 게임 타이틀, 서비스가 모두 포함된 것으로 세 분야 모두에서 급격한 성장이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콘솔 플랫폼 별로 살펴보면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시장 점유율이 46%로 가장 높았다. 소니의 점유율은 2019년 29%에서 대폭 상승했는데 고속 SSD 탑재와 다수 독점작을 앞세운 신기종 PS5의 선전이 점유율 확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3%의 시장 점유율을 보여 3대 플랫폼 중 가장 낮은 점유율을 보였다. 다만 엑스박스 게임패스를 비롯한 구독 서비스에서 상당한 성과를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