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진행된 '블루 아카이브'의 헌혈 캠페인은 이용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며 실제 현혈 수치의 활성화로 이어져 단순한 컬래버레이션을 넘어 게임 IP 기반의 사회적 가치 전달 가능성을 증명했다. 또한,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구호기사단' 컬래버 굿즈는 판매 수익이 전액 기부될 예정으로 게임사와 이용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건강한 팬덤 문화 조성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올 봄부터 이어져오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 헌혈 장려 캠페인은 전국 154개의 헌혈의 집을 대상으로 헌혈 참여자에게 '블루 아카이브'의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컬래버 굿즈를 제공했다. 지난 4월 진행한 사전 캠페인은 첫날부터 약 2500명의 이용자들이 헌혈에 참여하며, 일일 헌혈자 수가 전주 대비 67%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으며, 이어서 6월부터 진행된 1차 캠페인은 약 1만 3 000명의 이용자가 헌혈에 참여하며 게임 IP가 긍정적 사회적 가치를 전달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주목받았다.

헌혈 캠페인과 더불어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굿즈 판매 캠페인도 진행했다. '블루 아카이브' 공식 굿즈 스토어 '샬레 스토어'에서는 '블루 아카이브' IP를 활용한 '구급함 패키지', 아크릴 키링 등 캠페인 굿즈 2종을 예약 판매했으며, 판매 수익 전액은 대한적십자사에 기부되어 재난 피해 이재민 지원 및 복구 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은 게임사와 이용자가 함께 기부에 참여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단순한 후원을 넘어 참여형 사회공헌 캠페인으로서 기부의 의미를 더했다.
넥슨은 1차 캠페인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대한적십자사와 2차 사회공헌 캠페인을 진행한다. 먼저, 오는 25일까지 '샬레 스토어'를 통해 재난구호 특별 굿즈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SD 디오라마 아크릴 스탠드', 포토카드, 메탈 구호 팔찌 등이 포함된 '구호기사단 응급구호세트', '구호기사단 손잡이 담요' 등 신규 일러스트가 포함된 컬래버 굿즈 2종을 출시한다. 1차 캠페인과 동일하게 해당 굿즈의 판매 수익 전액은 재난 피해 이재민 지원 및 복구 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넥슨 박정무 사업부사장은 "블루 아카이브' IP를 활용해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선보인 1차 사회공헌 캠페인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라며 "다가오는 2차 캠페인에서도 IP를 활용한 기부 연계와 헌혈 문화 조성으로 우리 사회의 긍정적인 가치를 전달하는데 노력할 예정이다"이라고 말했다.
대한적십자사 김철수 회장은 "최근 재난 상황이 일상화되는 시대 속에서, 적십자는 더 많은 시민 참여와 사회적 연대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라며 "넥슨과 함께 만들어가는 이 캠페인이 헌혈과 기부를 넘어, 우리 사회가 생명과 존엄을 지키는 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