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TS는 1991년 설립 이후 경영정보학(IS) 분야에서 기술적∙시스템적 연구를 선도해 온 대표적인 국제 학술 행사다. 특히 인공지능, 데이터 과학, 머신러닝 등 첨단 정보 기술이 실제 산업과 비즈니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알고리즘 개발과 시스템 설계를 논의하는 기술 경영 분야 핵심 학술 교류의 장으로 평가된다.
도메인옵스는 데이터 스페이스의 주권 보호 원칙과 상용 AI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수익화 모델을 결합해 제조∙공공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요구에 맞춰 거버넌스, 정산, 인센티브 구조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모듈형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도메인옵스는 소버린 AI(주권 AI) 전략과도 연계될 수 있다. 소버린 AI는 국가나 조직이 AI 데이터와 기술을 자율적으로 통제하고 외부 종속성을 최소화하는 전략적 개념이다. 도메인옵스는 이러한 목표를 지원하며, 데이터 주권과 규제 준수, AI의 안전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도록 설계될 수 있다.
NC AI는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과 함께 산업 특화 AI 허브 구축을 목표로 도메인옵스 플랫폼 전략을 추진한다. 도메인옵스 플랫폼은 AI 모델과 산업 현장을 연결하는 가교로, 각 산업 분야 기업들이 파운데이션 모델을 자사 환경과 업무 특성에 맞춰 보다 쉽게 미세조정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NC AI의 그랜드 컨소시엄을 기반으로 한 협력 구조를 핵심으로 한다. NC AI를 중심으로 AI 기술과 모델을 제공하면, 컨소시엄 내 참여 기업들이 각 산업 현장의 노하우와 양질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식이다. 각 기업들은 도메인옵스 플랫폼을 활용해 자사 환경에 최적화된 AI모델을 효율적으로 구축∙운영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산업 범용 AX 플랫폼을 조기에 구축해 수요자 중심의 기술 개발과 확산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도메인별 요구사항과 피드백, 실시간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플랫폼 완성도를 단계적으로 고도화하고, 제조·유통·문화 콘텐츠 분야를 시작으로 SI(시스템 통합) 기업과 후속 협업을 추진하며 전 산업 분야로 AX 확산을 가속화한다.
NC AI 연구진은 구조적 거버넌스를 반영한 지능형 시스템을 다루는 'Intelligence Systems' 세션에서 19일(현지 시간) 논문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NC AI가 구축할 도메인옵스는 향후 프로젝트의 진행에 따라 산업 현장의 AI 준비도와 리스크를 측정할 수 있는 산업용 AI 거버넌스 진단 모델로 확장될 전망이다. NC AI는 도메인옵스 프레임 워크를 산업 표준화 논의로 이어가 국제적 레퍼런스 모델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