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2:군심'은 서비스 2일차인 14일 게임트릭스 기준 PC방 순위 9위에 올랐다. 전일보다 1계단 상승했고 점유율도 0.29%(1.84%->2.13%) 증가했다. '자유의날개' 때와 비교하면 PC방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평가할 만 하다.
하지만 '스타'를 놓고 보면 해석이 달라진다. 1998년 4월에 확장팩 '브루드워'가 출시된 이 게임은 '스타2:군심' 출시에도 영향을 전혀 받고 있지 않다. 같은 기간 순위는 6위를 유지 중이고, 점유율은 3.53%에서 3.60%로 되레 올랐다.
그런데 '스타'는 이러한 법칙이 통하지 않는다. '자유의날개' 때도 그랬고 '군심'이 출시돼도 이용자수는 요지부동이다. 블리자드 입장에서는 '스타' 이용자가 '군심'으로 넘어와줘야 이용자수를 더 늘릴 수 있고 매출증대도 꾀할 수 있다.
블리자드는 '자유의날개' 출시 경험을 통해, PC방 혜택을 늘리고 싱글 플레이를 공개하지 않는 등 전략을 마련했다. 이 전략은 순위에서 보듯 적중했다.
하지만 전작인 '스타' 이용자를 유입시키지 못하는 한 절반 뿐인 성공으로 끝날 것이라는 게 대다수 업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스타를 즐기는 이용자들이 스타2를 해야 블리자드가 PC방으로부터 돈을 벌 수 있다"며, "하지만 오랜 시간 스타를 즐겨온 게이머들이 같은 PC방 비용을 내면서도 이동할 생각을 안 하니 블리자드 입장에서는 답답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군심'의 PC방 성적을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현재 PC방에서 '군심'을 즐기는 이용자들 대다수가 '캠페인'을 하고 있다는 것이 근거다. 캠페인을 다 끝낸 게이머들이 얼마나 이 게임에 남느냐가 흥행을 가르는 기준이란 주장이다.
이에 대해, 블리자드코리아 관계자는 "캠페인에 대한 반응도 좋지만 e스포츠 시범경기를 통한 반응도 대단했다"며, "캠페인과 배틀넷, 두 가지 모두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