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프리뷰] 과거의 감성에 새로운 재미 더한 '포트리스3 블루'

멀티 플랫폼으로 돌아오는 '포트리스3 블루'(제공=블로믹스).
멀티 플랫폼으로 돌아오는 '포트리스3 블루'(제공=블로믹스).
CCR이 개발하고 블로믹스가 서비스를 준비 중인 '포트리스3 블루'는 2000년대 초반 '국민 게임'으로 불리며 대중적인 인기를 구가한 '포트리스' IP를 기반으로, 원작의 향수에 현대적 기술을 더해 선보이는 크로스 플랫폼 포격 게임이다. 이번 신작은 모바일과 PC 간의 완벽한 연동을 지원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접근성을 대폭 높인 점이 특징이다.

게임의 핵심은 '계승'과 '진화'의 조화다. 기존 포트리스의 턴제 방식을 유지하면서도 진입 장벽을 낮춰 누구나 명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된 '3블루 모드'와 전작에서 검증된 빠른 템포의 전략 전투를 펼치는 '리얼 모드'가 새롭게 탑재됐다. 여기에 시리즈 중 가장 큰 인기를 끌었던 '포트리스2 블루'를 4K 그래픽으로 완벽하게 복원한 '2블루 모드'를 핵심으로 내세워 올드 팬들의 향수까지 자극한다. 이 외에도 전략턴, 보스 레이드, 팀 데스매치, 공성전 등 다양한 신규 모드가 준비 중이다.
원작의 조작 방식과 툴을 그대로 유지한 '2블루 모드'(제공=블로믹스).
원작의 조작 방식과 툴을 그대로 유지한 '2블루 모드'(제공=블로믹스).
기본적으로 '포트리스3 블루'는 각도, 파워, 바람 등을 계산해 적을 명중시키는 포격 전략 슈팅 게임의 정체성을 유지한다. 물리 기반 조작으로 다양한 모드에서 깊이 있는 전략 전투가 가능하며, 매 턴 혹은 실시간으로 지형, 거리, 바람이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지형 활용과 이동 예측, 심리전 등 이용자의 상황 판단력이 승부를 가른다.

먼저 '2블루 모드'는 원작의 조작 방식과 툴을 그대로 계승해 각도, 파워, 바람 계산에 따른 탄도학 기반의 턴제 전투를 4K 그래픽으로 구현했다. 원작을 즐겼던 이용자들은 숙련도 기반의 전투를 통해 과거의 감성을 다시 느낄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된 그래픽과 기본 및 특수 스킬 활용을 통해 한층 더 생생하고 완성도 높은 대전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캐주얼 스타일로 진입 장벽을 낮춘 '3블루 모드'(제공=블로믹스).
캐주얼 스타일로 진입 장벽을 낮춘 '3블루 모드'(제공=블로믹스).
새롭게 선보이는 '3블루 모드'는 2블루 모드의 턴제 탄도 기반 구조를 유지하되 진입 장벽을 낮춘 캐주얼 모드다. 기준선 시스템을 도입해 그 시절 즐기던 빽샷과 고각샷 등 고난도 기술을 수월하게 시도할 수 있으며, 일반·특수·궁극기·유틸리티 스킬을 통해 폭넓은 전략적 선택지를 제공한다. 특히 궁극기 스킬을 활용하면 일발 역전의 짜릿함을 맛볼 수 있어 깊이 있는 전투 전략을 펼칠 수 있다.
'리얼 모드'는 가장 현대적인 전투 방식을 지향하는 실시간 전략 전투 모드로, 3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적을 처치해야 하는 빠른 템포가 특징이다. 시간에 따라 충전되는 AP를 활용해 스킬을 사용하며, 이용자는 실시간으로 이동과 조준을 조작하게 된다. 이는 모바일 RTS나 액션 PvP에 가까운 조작감과 템포를 제공하며 다양한 스킬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승부를 결정짓게 된다.

전작과 가장 차별화되는 요소로는 '4인 탱크 스쿼드 시스템'이 있다. 이용자는 총 4종의 탱크로 스쿼드 덱을 구성해 전투에 참여하는데, 이는 단일 탱크 대전이었던 전작과는 다른 방식이다. 3블루 모드에서는 턴마다 네 개의 탱크를 모두 조작해 전략적인 팀 전술을 구사할 수 있고, 리얼 모드에서는 하나를 직접 조작하고 나머지 셋은 AI가 자동으로 전투를 수행하는 방식을 취한다. 전투 중 언제든 조작 탱크를 변경할 수 있어 역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3분이라는 시간 동안 실시간 전투를 경험할 수 있는 '리얼 모드'(제공=블로믹스).
3분이라는 시간 동안 실시간 전투를 경험할 수 있는 '리얼 모드'(제공=블로믹스).
이용자 간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시스템도 강화됐다. 게임 로비의 전체 채팅 내에서 이용자 간 대화, 공지사항 확인, 친구 레벨업 알림, 소셜 재화인 하트 요청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주고받은 하트 수에 따라 랭킹을 산정해 보상을 주는 커뮤니티 콘텐츠도 제공된다. 또한, 상금을 걸고 경쟁하는 '상금전' 시스템을 도입해 우승자는 설정된 상금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인플루언서가 직접 상금을 걸고 대회를 커스터마이징해 개최할 수도 있다.

아울러 '포트리스3 블루'는 20종 이상의 개성 있는 탱크와 캐릭터를 제공해 수집의 재미를 더했다. 탱크는 육성할수록 능력치가 강화되고 성급에 따라 외형이 변화하며, 인벤토리와 도감에서 성급별 일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자, 펫, 깃발, 발판, 스킨 등 다양한 코스튬을 장착하면 공격력, 체력, 방어력 등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나만의 탱크를 전략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하는 재미까지 놓치지 않았다.

한편 블로믹스는 12월 중 '포트리스3 블루'의 얼리 액세스 방식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공식 티저 페이지 등을 통해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이다.
정겨운 캐릭터들과 아이템 정보를 볼 수 있는 인벤토리(제공=블로믹스).
정겨운 캐릭터들과 아이템 정보를 볼 수 있는 인벤토리(제공=블로믹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