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은 10일 '2011 대학민국 게임백서'를 통해 201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7조 4312억 원으로, 전년(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러한 추세는 향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2013년까지 연평균 15.6%의 성장률로 11조 4666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2010년 매출액 기준으로 국내 게임시장(49억 500만 달러)은 세계 게임시장(848억 1800만 달러)에서 5.8%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2009년에 비해 무려 2.7%가 높아진 결과로 세계 시장에서 국내 게임시장의 위상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010년 국산 게임이 가장 많이 수출(수출액 기준)된 국가는 중국으로 전체 37.1%를 차지했다. 일본이 27.1%로 그 뒤를 이었고, 동남아 15.1%, 북미 9.2%, 유럽 8.6%, 기타 2.9%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이 2009년에 이어 최대 수출국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본 역시 중국과 함께 국내 게임 수출의 양대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