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이용자에 대한 혜택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콘텐츠 기반 이벤트 추가, 하우징 시스템, 최고 레벨 상승, 탑승물과 신규지역 등을 추가할 방침이다.
다음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나온 일문일답.
A 개인 하우징 시스템 이후, 레기온 단위의 업데이트를 준비 중에 있다. 내부적으로 논의를 거치고 있다. 4.0 업데이트도 기획 중에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기획 단계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 다음 업데이트는 전투와 PvP가 강조될 것이다.
Q IHQ와의 프로모션 계획은.
A 고객들에게 더 재미있게 전달할 부분을 기획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도 고민을 많이하고 있기에 기대하셔도 좋을 것이다. 연예인과 함께하는 프로모션은 내년 정도 되야 공개될 것이다.
Q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아이템도 추가되나.
A 자세한 사항은 아직 공개할 수 없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영웅 등급 이후의 아이템도 고민 중에 있다.
Q 3.0에 추가된 탑승물은 어떤 방식으로 습득하나.
Q 하우징 시스템을 통한 플랫폼 전환 계획도 갖고 있는지.
A 모바일 연동에 대한 부분은 회사 내에서도 준비를 하고 있다. 웹이나 스마트폰 등에 대한 여러가지 부분에 대해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단계적으로 하나씩 공개할 예정이다. 기대하셔도 좋을 것이다.
Q 3.0 업데이트에서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은.
A 초보 이용자들의 성장을 도와주는 부분과 퀘스트 등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썼다. 40레벨 이후부터는 피로 경험치를 줄이도록 했다. 또 함께하는 이용자들이 많아질 수록 많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했다.
Q 콘텐츠 소모 시기는 어느정도로 예상하는지.
A 라이트 이용자 기준으로 하루 1시간씩 해서 한달 정도면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하우징 시스템도 마찬가지다. 한달 정도면 쉽게 나만의 집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남들과 다른 집을 꾸미거나 더 많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Q 아티스트 부분에서 초점을 맞춘 것은.
A 최적화에 신경을 많이 썼다. 하우징 쪽에서는 내가 사는 거주지에서 다양한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휴양지나 시골마을 등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용계 컨셉도 새로운 환경을 만드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Q 통합루키서버는 어떻게 운영되나. 기존 도우미 시스템도 함께 이용가능한지.
A 통합루키서브는 초보 이용자들이 순수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시스템적으로는 도우미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기 때문에 기존 이용자들의 참여도 가능할 것이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