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의 답이 나왔다. 이 업체 대표에 따르면 이 게임이 한달동안 벌어들인 매출은 약 3000만원. 애플이 계약상 30%를 떼가니 남는 돈은 2100만원 정도다. 이 돈으로 10명 남짓한 개발자들에게 월급을 줘야하고 건물 임대료도 내야한다. 당분간은 마이너스 통장을 면할 수 없다. 하지만 이 업체 대표는 싱글벙글이다. 게임은 이제 갓 론칭했고 가능성은 열려 있다는 이유다. 매출이야 늘리면 되고 콘텐츠는 개발하면 된다. 좋은 게임만 만들수 있다면 당장의 배고픔은 참아낼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들의 창작욕구를 저해할만한 악재가 여기저기서 불거지고 있다. 악성 해킹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의 등장이 그것이다. 최근 게임의 유료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수 있게 해 주는 이 해킹 앱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수익모델의 변화에 따라 빠르게 진화한 해킹 앱은 최근 스마트폰게임의 부분유료화 모델까지 무료로 즐길 수 있게하는 형태까지 등장했다.
개발자들이 힘들여 개발한 콘텐츠를 정당한 대가없이 소비하는 얌체 게이머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매출 순위가 높게 나와도 2000만원을 버는 것이 고작인 현 상황에서 해킹앱에 따른 매출 감소까지 이어진다면 신생 개발자들은 설 자리가 없어진다.
훌륭한 게임은 훌륭한 게이머가 있는 곳에서 나기 마련이다. 스마트폰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의 성숙한 게임의식을 기대한다.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