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CJ E&M 넷마블(이하 넷마블)이 밝힌 2분기 실적이다. 영업이익률은 6%대, 제조회사 보다 낮은 영업이익률이다. 많게는 80%, 적어도 30%대 영업이익률을 기록해온 '게임회사'라는 타이틀이 무색해진다.
모바일게임의 부정적인 미래에 대해서는 수긍이 되는 부분이 많다. 모바일 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수수료. 오픈마켓과 카카오에 떼주고 나면 매출은 높아도 영업이익을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남는 게 없다'는 말도 나오는 것이고.
하지만 우리는 넷마블의 행보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과연 '넷마블이 모바일 게임만을 위한 회사인가' 라는 말이다.
넷마블이 그렇게 하지 않은 이유는 'PC게임 시장은 살아있다'는 믿음 때문으로 풀이된다. 모바일이 대세이긴 하지만 PC게임 '리그오브레전드'도 맹위를 떨치고 있지 않은가. 유한회사인 라이엇게임즈가 실적공개를 하지 않아서 그렇지, 이 회사의 영업이익률은 그 어떤 회사보다 높을 것임을 자부한다.
결국은 전략과 전술의 차이다. 대세가 된 모바일게임을 외면할 수도 없고, 이 때를 노려 매출을 수직상승 시킬 수도 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전술이다. 전략은 예나 지금이나 그랬던 회사의 많은 이윤을 창출하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자체 개발한 PC 온라인게임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굳이 넷마블을 옹호(?)하는 듯한 글을 쓰는 이유는, '모바일이 대세 혹은 온라인이 진리'라고 말하는 이분법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고 싶어서다. 남는 게 없는 모바일게임 이지만, 당장 필요한 개발비를 수급할 수 있다면 안 할 이유가 어디 있는가. 마찬가지로 힘들겠지만 '대박'을 노릴 온라인게임을 대세가 아니라고 외면할 필요도 없다.
이런 추세라면 내년 정도면 모바일 게임시장은 어느 정도 정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애니팡'을 보고 '올인'한 회사들, 그때서야 다시 온라인게임을 준비할 수 있을는지 걱정이 앞선다.
[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