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4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3년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9.6% 감소한 5조 4523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국내 전체 게임 시장에서 56.1%로, 항상 70% 이상을 차지했던 과거와 비교하면 대조적이다.
게임사들을 탓할 수는 없다. 높아질대로 높아진 이용자들의 눈높이를 충족시키려면 어지간한 대작으로는 승부를 보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 대작을 만드려면 많은 돈과 시간이 필요하다. 시장 흐름을 고려했을 때 신작 온라인 게임이 나오지 않은 것은 누구를 탓할 수가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스타 2014에 다양한 온라인 신작 게임이 쏟아진다는 소식은 참 반갑다. 넥슨은 '서든어택2', '메이플스토리2' 등 자체 개발작을 포함해 무려 9종의 온라인 게임을 선보이고, 엔씨소프트는 '리니지이터널', 미공개 신작 '프로젝트혼'을 내놓는다. 스마일게이트 역시 '로스트아크'를 비롯한 대형 온라인 게임 3종을, 액토즈소프트는 '파이널판타지14'를, 엑스엘게임즈는 '문명 온라인'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지스타는 한국 게임산업의 미래를 보여주는 행사다. 이번 지스타에 출품되는 다양한 온라인 게임들이 향후 국내 게임산업을 튼튼하게 할 자양분이 되길 기대해 본다.
[데일리게임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