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슨은 서울 종로구 소격동에 위치한 아트선재센터에서 국내 온라인게임 25주년 기념 전시회 '게임을 게임하다/인바이트 유(invite you_)'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최윤아 관장은 "작년 5월에 인텔리전스랩스와 함께 본 전시회 기획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회는 준비 기간만 1년이 넘어가는 프로젝트였다. 관람객들에게 게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고, 다양한 측면에서 게임을 주제로 논의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됐으면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본 전시회는 게임에 관해 관심이 없는 관람객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전시물로 구성됐다. 최윤아 관장은 "게임을 이용하는 관람객뿐만 아니라 관심이 없던 이들도 게임에 대해 이해하고 인식을 개선할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다음은 최윤아 관장, 강대현 부사장과의 일문일답.

Q 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특별히 신경을 쓴 부분이 있는지.
A 최윤아=전시 공간에 들어왔을 때 관람객들이 즉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직관적인 구조로 이뤄졌기에 게임을 모르는 관람객들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관람객들이 지난 25년 동안 발전해온 국내 온라인 게임에 대한 새로운 면을 확인하게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우리가 계획했던 취지에 부합한다고 본다.
Q 전시회에서 넥슨 ID로 로그인을 시도할 때 보안 문제는 없을지.
A 강대현=전시 작품을 보기 위해 활용되는 로그인이기 때문에 보안 문제는 없다. 넥슨 ID가 없어도 게스트 계정을 이용해 충분히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Q 게임 데이터 수집 비용이 적지 않다. 향후에 창출할 수 있는 부가 가치가 있기 때문에 비용을 투자하는 것으로 보인다.
A 강대현=데이터를 자세히 쌓게 되면 이용자가 게임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이는 향후에 이용자들이 좋은 환경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활용된다. 더욱 많은 이용자들의 다양한 게임 패턴을 분석한다면 그만큼 발전된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가치가 있다.
A 최윤아=그간 쌓아놓은 데이터가 있었기에 이번 전시회를 마련할 수 있었다. 이용자들의 게임 이용을 분석해 직관적인 전시물 구성이 가능했다.
Q 전시회를 무료로 진행한 이유는.
A 최윤아=비용을 받지 않고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다른 곳에서 경험해본 적 없는 색다른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였기에 무료로 결정했다. 게임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비용 부담 없이 체험하길 바란다.
Q 세계보건기구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록 권고와 관련해 고려한 부분이 있는지.
A 최윤아=사실 이번 전시회는 WHO 질병코드 이전에 기획이 추진됐기 때문에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그러나 게임에 대해 부정적 측면으로만 바라보고 있는 사회가 아쉽다. 게임에 대한 인식을 환기되길 바라는 본 전시회의 취지가 좋은 결과를 내길 바란다. 게임에 대한 새로운 논의를 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됐으면 한다.
Q 게임의 어떤 점을 예술과 연결하려 했는지.
A 최윤아=온라인게임은 현대 예술 작품과 차이점이 많이 없다고 본다. 본 전시회에 최첨단 기술력이 더해진 시청각적 전시물이 현대 예술 작품의 모습이 보였다. 또한 게임이 예술적 가치가 있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해 마련한 공간이 아니라 게임에 대한 새로운 시선과 논의가 이뤄졌으면 한다.
Q 게임에 관심이 없는 관람객들에겐 전시물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든다.
A 최윤아=누구나 체험할 수 있게 직관적으로 전시물들을 구성했다. 넥슨 ID가 없어도 게스트 계정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게임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게임에 대해 새로운 시선을 바라봐주길 바란다.
Q 전시회 이후 계획은.
A 최윤아=본 전시회는 9월1일까지 진행된다. 일단 처음 시도해보는 전시회라 해봐야 알겠지만 이번이 마지막이 아니었으면 한다. 좋은 결과가 나온다면 앞으로도 게임에 대한 인식을 재고할 수 있는 공간을 계속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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