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리얼 서밋'은 언리얼 엔진 기술과 정보,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컨퍼런스로, 첫날 전 분야를 아우르는 공통 분야에 이어 게임, 영화, TV & 애니메이션, 건축 & 자동차 순으로 총 4일간 약 20여 개의 세션이 진행됐다.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진행된 이번 '언리얼 서밋 온라인 2022'에는 4일간 총 1만7000여 명이 참석해,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역시 최대 참석자 수를 경신했고, 총 동시접속자 수는 전년비 170%를 기록하며 언리얼 엔진과 실시간 3D 기술에 대한 모든 산업 전반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날은 게임 업계 크리에이터를 위한 세션들이 준비됐다. 높은 비주얼 퀄리티로 제작되고 있는 넥슨게임즈의 멀티 플랫폼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의 제작기와 멀티 플랫폼을 위한 최적화 드라이브를 다룬 니트로 스튜디오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터틀 크림에서는 아트 디렉션과 파이프라인을 중심으로 'RP7'에 대한 제작 경험을 발표했으며, 이외에도 언리얼 엔진5에 대한 '군중 애니메이션'과 'UE5 모바일 렌더링 업데이트' 주제의 강연도 진행됐다.
셋째 날은 영화, TV &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진행됐다. 참관객들은 영화와 애니메이션은 물론 버추얼 휴먼 제작, TV 라이브 이벤트 등 콘텐츠 산업에 언리얼 엔진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접할 수 있었다.
건축 & 제조를 주제로 진행된 마지막 날에는 류 프로덕션의 러셀, 삼우이머션, 서울기술연구원,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에스엘즈와 같은 업계 전문가들이 각각 소규모 팀에서의 고퀄리티 디지털 트윈 제작 방법, 항만 물류 관리를 위한 디지털 트윈, 서울시 S-Map 데이터를 활용한 Cesium 언리얼 엔진 통합,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을 이용한 차량 아웃사이드 미러 및 디지털 사이드 미러 구현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언리얼 서밋'이 올해도 역대 최대 참석자 수를 기록하는 등 다양한 산업 크리에이터분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확인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내년에도 '언리얼 서밋'은 크리에이터분들의 '디지털 미래'에 대한 비전을 발전시켜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나은 프로그램으로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