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공략] 'P의 거짓' 통곡의 벽 '인형의 왕'이 이렇게 쉽다고?…핵심 패턴 총정리

'P의 거짓' 인형의 왕 보스전 연출.
'P의 거짓' 인형의 왕 보스전 연출.
네오위즈 신작 'P의 거짓'이 19일 정식 출시되면서 이용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얼리 액세스를 즐긴 이용자들의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으면서 평소 소울라이크 장르를 자주 접하지 않았던 이용자들도 'P의 거짓'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P의 거짓'으로 소울라이크 장르 게임을 처음 접한 이용자들은 로사 이사벨 거리의 오페라 극장에 있는 인형의 왕 보스에서 첫 난관에 부딪히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인형의 왕 보스는 캐릭터를 멀리 튕겨내거나, 높은 피해량의 연속 패턴을 사용하는 등 이전 보스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점이 많다.

다만 인형의 왕은 핵심을 파악하고 있다면 수월한 공략이 가능하다. 초보자들은 이를 인지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소울라이크 장르에 익숙한 이용자들이라면 금방 눈치챌 수 있는 정도의 단순한 방법이다. 공략의 핵심은 회피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무기에 전격 속성을 부여해 높은 피해를 가하는 것이다.

인형의 왕 보스전은 두 단계로 나뉘어 있다. 편의상 첫 단계는 인형의 왕으로, 2페이즈는 로미오로 표기하고자 한다.

◆공략의 핵심은 '회피'와 '전격 부여'

'P의 거짓' 인형의 왕 보스전.
'P의 거짓' 인형의 왕 보스전.
이전 보스들은 광역 공격을 사용하면서 회피보다 퍼펙트 가드의 박자를 익히는 것이 중요한 편이다. 인형의 왕은 퍼펙트 가드를 사용해도 캐릭터를 멀리 튕겨내면서 공격 시기를 잡지 못하도록 할 뿐 아니라, 2페이즈 로미오는 공격 박자가 난해하고 연속해서 공격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절망을 선사한다.

따라서 공격을 회피로 흘려내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인형의 왕은 큰 덩치로 막대한 피해량을 입히고, 퍼펙트 가드 시 캐릭터를 멀리 밀쳐내기 때문에 피해를 입히기 어렵다. 하지만 공격 속도는 느린 편에 속하기 때문에 회피를 사용한다면 인형의 왕 근처에서 수월하게 공격할 수 있다.

'P의 거짓' 로미오 보스전.
'P의 거짓' 로미오 보스전.
로미오는 일반 공격의 동작에서 연속 공격으로 이어지는 패턴이 다양하기 때문에 첫 공격으로 다음 패턴을 예측하기 어렵다. 다만 회피를 사용해 로미오의 등 뒤로 이동한다면 공격을 멈추기 때문에 회피를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공략할 수 있다.

무기에 전격 속성을 부여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라인더의 속성 부여 기능 중 전기 연마석을 사용한다면 무기에 전격 속성을 부여할 수 있다. 전격 속성은 인형 유형의 적에게 보다 강력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공략에 큰 도움을 준다.

◆인형의 왕은 팔을 보면 패턴이 보인다

'P의 거짓' 인형의 왕 보스전 기본 패턴들.
'P의 거짓' 인형의 왕 보스전 기본 패턴들.
인형의 왕은 초반부 혹은 첫 그로기 상태 전까지는 기본 공격 패턴이 반복되며, 체력이 70~50%에 들어가면서 분노 상태에 돌입하면 새로운 공격 패턴이 추가되는 방식이다. 모든 상황에서 인형의 왕이 팔을 어떻게 움직이는지 유심히 살펴본다면 다음 패턴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기본 패턴으로 인형의 왕은 한 바퀴 회전하면 내려찍기 공격을 시전한다. 이후 멀리 떨어져 이동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회전 후 내려찍기 공격을 가한다. 한쪽 팔을 머리 위로 치켜들거나, 몸을 옆으로 비튼다면 바닥쓸기 공격을 가한다. 역시 1회 시전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2회 연속으로 공격한다. 인형의 왕이 이동할 때에는 팔로 땅을 내려찍는데, 해당 동작에도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인형의 왕이 포효한다면 멀리 떨어져야 한다. 이후 양팔을 바닥에 고정하고 바람을 불면 근처에 공격을 가한다.
인형의 왕이 포효한다면 멀리 떨어져야 한다. 이후 양팔을 바닥에 고정하고 바람을 불면 근처에 공격을 가한다.
체력이 50~70% 사이거나, 첫 그로기를 당한 이후에는 울면서 포효하기 시작한다. 이후 팔을 앞으로 마구 휘두르는 패턴이 나오는데, 이동하면서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모션을 파악하고 거리를 벌린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다. 해당 패턴은 뒤로 이동해 공격을 가하고자 하더라도 공격 범위가 등 뒤에도 이르기 때문에 공격을 멈추는 편이 좋다.

'P의 거짓' 인형의 왕 보스전 연출.
'P의 거짓' 인형의 왕 보스전 연출.
이후 기본 공격 패턴에 일부 추가 공격이 더해지며, 새롭운 패턴들은 거리를 벌리거나 좁히는 방법으로 충분히 회피가 가능하다. 특히 팔 동작을 보고 다음 공격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한데 양팔을 땅에 고정시킨 후 바람을 모은다면 근처를 폭발시키고, 위로 뛰어오른다면 내려찍기 공격 이후 휩쓸기 공격을 1회 가한다. 팔을 위로 회전시킬 때는 외부에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가까이 붙어서 공격하면 된다.

손을 회전시키면서 들어 올리면 팔을 마구 휘두르는 공격을 시전한다.
손을 회전시키면서 들어 올리면 팔을 마구 휘두르는 공격을 시전한다.
손을 회전시키며 위로 치켜든다면 앞으로 마구 팔을 휘두르며 다가오는 공격을 가하기 때문에 거리를 벌려야 한다. 이후 퓨리 어택(퍼펙트 가드로만 방어 가능한 공격)으로 양팔 휘두르기 공격을 감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충분히 거리를 벌렸다면 피할 수 있다. 해당 공격은 보스 정면의 좁은 공간에 틈이 있어 자유롭게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이어지는 퓨리 어택을 막아내야 하며, 정확한 공간을 찾지 못하면 연속적으로 피해를 입기 때문에 멀리 떨어질 것을 권장한다.

몸체에 있는 총을 꺼낸 뒤, 이후 밀어내는 공격을 시도한다.
몸체에 있는 총을 꺼낸 뒤, 이후 밀어내는 공격을 시도한다.
몸체에 있는 총을 꺼낸다면 주변에 일정 시간 이후 폭발하는 파란색 탄환을 뿌린다. 이는 보스에게 가까이 붙는다면 충분히 범위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탄환을 뿌린 이후 일정 범위를 밀쳐내기 때문에 이어지는 공격을 회피하거나 막아내야 한다.

이외에도 양팔을 올린 후 앞으로 넘어지는 내려찍기 방식의 퓨리 어택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후 양팔을 활용한 넓은 범위 공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앞선 공격을 방어해도 후속 공격을 피해야 한다. 만일 회피를 사용해 등 뒤로 완전히 이동한 상태라면 후속 공격 걱정 없이 공격하면 된다.

◆2페이즈는 10연속 공격은 안보는게 상책

인형의 왕을 무사히 넘겼다고 안심하기는 이르다. 인형의 왕보다 난해한 패턴을 구사하며, 과열 피해도 입히는 로미오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핵심을 잘 파악하고, 조금의 숙련도를 쌓는다면 오히려 인형의 왕보다 쉽게 돌파할 수도 있다.

로미오를 처음 만나면 보통 돌진 공격으로 시작한다.
로미오를 처음 만나면 보통 돌진 공격으로 시작한다.
앞서 언급한 바 있지만 로미오의 최대 난관은 첫 동작으로 다음 패턴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낫을 활용한 첫 공격을 이후 이어지는 연속 공격이 바깥으로 휘두르기, 재차 휘두르기, 이동한 후 발도술 공격 등 다양하기 때문에 퍼펙트 가드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패턴을 익히기보다는 감각적인 피지컬에 기대는 편이 좋다. 연속 공격은 대부분 긴붓점 박자를 갖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퍼펙트 가드만으로는 공격 시기를 잡기 어렵다. 뒤로 이동하면 공격을 멈추는 모습이다.
퍼펙트 가드만으로는 공격 시기를 잡기 어렵다. 뒤로 이동하면 공격을 멈추는 모습이다.
하지만 로미오는 회피를 사용해 첫 공격을 피한 뒤, 등 뒤로 이동한다면 공격 범위로부터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로미오는 다양한 패턴을 연속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용자가 등 뒤로 이동한 상황에서는 추가 공격을 이어가지 않는 모습이다. 낫을 앞으로 치켜든 이후 눈을 반짝였다면 낫을 끌어오면서 등 뒤로부터 오는 잡기 공격을 가한다. 가드로는 방어가 불가능하며, 뒤로 이동해도 공격에 맞기 때문에 반드시 옆으로 회피해야 한다.

내려찍는 퓨리 어택 공격. 일반 공격과 이어서 사용하기도 한다.
내려찍는 퓨리 어택 공격. 일반 공격과 이어서 사용하기도 한다.
퓨리 어택으로는 먼저 낫 위에 거꾸로 올라탄 이후 발로 내려찍는 패턴이 있다. 해당 공격은 다른 공격과 연계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로미오의 옆으로 돌아서 이동하면 충분히 피할 수 있다. 다음으로 캐릭터와 거리를 벌린 후 높이 뛰어올라 돌격하면서 내려찍는 패턴이다. 해당 패턴은 회피로 피할 수 없기 때문에 퍼펙트 가드 시기를 익히는 수밖에 없다.

로미오 최대 난관 10연속 공격. 낫에 불을 붙이는 것이 전조다.
로미오 최대 난관 10연속 공격. 낫에 불을 붙이는 것이 전조다.
로미오 공략의 최대 난관은 체력이 약 절반이 남았을 때 실시하는 10연속 공격 패턴이다. 로미오가 무기에 화염 속성을 부여하는 것을 시작으로 돌진 후 2회 공격, 한 박자 쉬고 1회 공격, 다시 한박자 쉬고 2회 공격, 약간 느린 타이밍의 4회 연속 공격, 한 박자 늦게 1회 공격 총 10연속으로 공격한다.

해당 패턴은 높은 피해를 가함과 동시에 과열 상태 이상에 걸리게 만들 뿐 아니라, 스태미너가 충분하지 않다면 긴 공격에 대처하기 어렵다. 퍼펙트 가드로 모든 공격을 방어하기 어렵다면 일반 가드와 회피를 적절히 섞어가며 천천히 보스의 등 뒤로 이동하면 일부 공격을 흘려낼 수 있다.

조력자에게 유도하는 방법도 쉬운 일은 아니다.
조력자에게 유도하는 방법도 쉬운 일은 아니다.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방법은 조력자를 사용해 패턴을 넘기는 것이다. 인형의 왕부터 조력자를 살리면서 로미오의 체력 절반까지 가야한다는 어려움이 있지만 큐브를 사용해 조력자의 체력을 틈틈히 보충해준다면 어려운 일은 아니다. 이후 로미오의 체력 상태를 살피며 조력자에게 패턴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면 연속 공격 중에 조력자가 사망하더라도 공격 방향이 조력자에게로 향해 있기 때문에 여유있게 돌파할 수 있다.

숙련자라면 무기에 전격 속성을 부여하고, 높은 피해를 가하면서 패턴을 보지 않고 넘길 수도 있다. 일정 체력을 남긴 상황에서 그로기 상태를 부여한 뒤, 최대한의 피해를 입히고 페이탈 어택을 가하는 등 높은 피해를 한번에 가한다면 10연속 패턴이 발동하지 않고 넘어가게 된다. 이 경우 투척 아이템 투포환 등을 이용해 적절한 타이밍에 그로기 상태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P의 거짓' 인형의 왕 클리어 화면.
'P의 거짓' 인형의 왕 클리어 화면.
10연속 패턴을 무사히 넘겼다면 이후에는 앞선 패턴들이 반복된다. 패턴들을 충분히 숙지한 상태이며, 회복 물약을 잘 아끼면서 왔다면 충분히 공략이 가능할 것이다. 인형의 왕 보스전이 어렵다고 크게 좌절할 필요 없다. 인형의 왕을 클리어하고 난다면 게임에 적응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후 보스들은 상대적으로 무난하게 돌파할 수 있을 것이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