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순권 대표는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오투잼'을, 2006년부터 2011년까지 '테일즈런너'를 각각 담당했으며, 이후 '오투잼' 모바일 버전을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서비스했다. 잠시 핀테크 및 데이터 사업에 몸담았지만 "음악 비즈니스에 대한 동경과 관련 사업에 대한 열망, 그리고 그동안 쌓아온 경험들을 통해 음악 게임과 아티스트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라고 다시 음악 관련 사업으로 돌아온 이유를 설명했다.
정순권 대표는 뮤직터빈을 설립한 이유로 "기존 IP 법인인 오투잼 컴퍼니를 넘어 다양한 음악 관련 사업을 전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뮤직터빈이라는 이름 역시 "터빈이 연소 가스의 열에너지를 통해 더 큰 출력을 내듯, 음악과 관련된 여러 요소를 부스팅해 강력한 비즈니스를 만들고 싶다는 마음을 담았다"며 '오투잼' 브랜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악 관련 비즈니스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수익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과 제휴를 통해 발전시킬 것이며, 멤버십 혜택을 통해 더 많은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다. 음원 사용에 있어서는 비상업적인 개인 사용은 허용하되, 상업적 이용은 계약 관계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기존 음원 외 추가 계획에 대해서도 "올해까지는 자체 제작 음악에 집중하고, 내년부터는 아티스트들과 수익 셰어 구조로 음원을 제공받아 서비스할 예정"이라며 "이는 아티스트들에게 충분한 보상을 제공하면서도 다양한 음악을 '오투잼'에서 선보이기 위함이다"고 강조했다.
정순권 대표는 음악 홍보 플랫폼으로서 변신을 추구하면서도 '오투잼'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게임성에 대해서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단기적인 개선과 관련해서는 "게임성의 경우 단기간에 엄청난 변화보다는 사용자들의 불편 요소와 필요한 요소를 긴 호흡으로 꾸준히 개선할 것"이라 이야기했다. 이어 장기적인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누구나 쉽고 즐겁게 신나는 연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것이며, 공정한 경쟁을 통해 우위를 겨룰 수 있는 시스템의 적용 또한 목표로 두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새로운 '오투잼'은 어디서 만나볼 수 있을까? 정순권 대표는 "우선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와 같은 기존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선보이겠지만, 아이패드와 맥 앱스토어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선택에 대해서는 "조사해 본 바에 따르면 리듬 게임 팬들의 아이패드 보유율이 높고, 적은 인력으로도 좋은 게임성을 구현하기에 적합한 환경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라고 이유를 밝혔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확장성을 고려한 스팀 플랫폼 서비스 역시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으로의 바람으로 "'오투잼' 브랜드를 검색하면 다양한 음악 서비스와 좋은 게임이 나오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는 정순권 대표는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24년 역사의 '오투잼'이 10년 뒤에도 '대단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테니 많은 응원과 쓴소리를 부탁드린다"는 말로 팬들에게 인사를 건넸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