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2는 지난 1차 CBT, 케어 CBT의 테스트 참가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게임 내 반영, 이번 2차 CBT에서 보다 강화된 게임성과 신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기존 고정되어 있던 직업 별 성별의 제한이 사라졌으며, 신규 직업과 스킬, 제조대행 및 개인 상점 등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어 보다 다양한 재미요소를 제공한다. 또한 보다 강화된 카드 시스템, 카라 시스템, 파티 매칭 시스템 등을 선보이며,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한 인터페이스와 개선된 게임 사운드 등 신규 및 개선된 콘텐츠를 통한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두 번의 테스트, 새롭게 진화 중인 '라그나로크2'
라그나로크2는 1차 CBT와 케어 CBT 실시 이후 테스트 참가자들의 의견 수렴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자 초청 간담회 등 다양한 통로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용자와 함께 게임을 만들고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1.반대 성별의 추가
지난 두 번의 테스트를 거치면서 많은 테스트 참가자들이 단점으로 지적한 부분이 제한적인 캐릭터 선택 방식이었다. 라그나로크2는 이번 2차 테스트부터 한 가지로 고정되어 선택의 폭이 좁았던 직업 별 성별 선택의 제한을 없앴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캐릭터의 직업과 성별을 선택해 플레이 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며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새롭게 추가된 직업 별 반대 성별 캐릭터 이미지
2.변경된 직업 및 신규 스킬 추가
이번 2차 CBT에서는 기존 매지션의 2차 직업 중 하나인 '소서러'가 '엘리멘탈리스트'로 변경된다.
'엘리멘탈리스트'는 이용자가 어떤 재능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공격 전담 또는 회복 전담의 역할을 선택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냉기 속성의 마법으로 적을 얼린 뒤, 강력한 전격 계열 마법으로 적을 물리치는 연계 기술을 사용하며 물의 정령을 소환하여 전투를 돕게 하거나 강력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3.진정한 듀얼 라이프, 개인상점 및 제조대행 시스템 추가
이번 2차 CBT에는 개인상점, 제조대행 시스템이 새롭게 추가되어 이용자들은 전투 이외 듀얼 라이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된다.
10레벨을 달성한 이용자는 개인상점을 열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할 수 있으며. 개인상점을 개설할 수 없는 특수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자유롭게 개인 상점을 개설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상점을 열어 자신이 가진 아이템을 수수료 없이 판매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개인상점에서는 아이템뿐 아니라 자신이 보유한 제조 기술을 활용해서 다른 이용자들에게 NPC처럼 물건을 만들어 제공하는 제조 대행도 가능하다. 자신의 제조 기술을 개인상점에 등록하면 재료를 모아온 이용자가 찾아와 제조로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4.강화된 카드 시스템
전작인 라그나로크의 카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한 카드 강화, 카드 합성, 카드 조합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인다.
먼저, 카드 강화 시스템은 낮은 등급의 카드를 모아 높은 등급의 카드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있어, 꾸준히 게임을 플레이한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같은 종류, 같은 등급의 카드를 모아 강화하면 상위 등급의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강화 시 사용하는 카드의 개수에 따라 성공 확률이 달라져, 많은 카드를 사용하여 강화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
카드 합성 시스템은 자신만의 특별한 카드를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같은 등급의 카드를 모아 합성을 하면 사용된 카드 중 하나에 특별한 옵션이 추가로 생성된다.
카드 조합 시스템은 카드를 장착할 때 특정 카드를 함께 장착하면 숨어 있던 옵션이 추가로 적용 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같은 카드를 보유하고 있어도 조합하는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효과를 얻게 된다.
5.강화된 이용자 편의성, 쉽게 즐기는 카라 시스템
'카라'는 캐릭터에 새겨진 내면적 특성을 뜻하는 그리스어로 라그나로크2에서는 달성하는 '미션'과 이를 통해 얻는 '칭호'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용자의 플레이 성향이 캐릭터의 능력에 반영되는 시스템이다.
다양한 콘텐츠를 플레이어가 적극적으로 즐길 때마다 임의의 카라 미션이 달성되며, 하나의 카라 미션이 달성되면 연결된 다른 카라 미션이 개방되어 다양한 미션을 게임 내에서 즐길 수 있다.
이번 2차 CBT에서는 직관적인 카라 정보창, 카라 미션 수행 알림 기능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강조한 인터페이스를 선보여 보다 쉽고 빠르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6.이용자 인터페이스 및 게임 사운드의 개선
다양한 플레이 환경 속에 있는 이용자들을 위해 각 해상도에 최적화된 메인 UI를 지원한다. 지난 테스트와는 달리 해상도에 따라 일정 크기로 메인 UI를 조절하는 기능이 추가, 어떤 해상도라도 불편 없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져 이용자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이용자들의 원활한 퀘스트 진행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의 개선 및 추가가 이뤄졌다. 게임 내에서 퀘스트 진행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퀘스트 헬프' 기능이 이용자 편의를 위해 개선 되었으며, 퀘스트 수행 시 원활한 이동을 지원하는 투명 월드맵 시스템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용자들이 게임 플레이 시 큰 영향을 받는 배경음악(BGM)의 개선도 크게 이뤄졌다. 기존의 다소 밋밋하던 BGM을 게임 분위기에 맞추고 캐릭터들의 액션에 따른 박진감 넘치는 BGM으로 변경하여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단조롭던 타격 효과음이 현실감 있는 다양하고 풍성한 사운드로 변경되었으며, 성우 더빙을 통한 캐릭터 음성 지원으로 생동감 넘치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신규 콘텐츠 추가, 더욱 새로워진 '라그나로크2'
이번 2차 CBT에서는 다양한 신규 시스템을 선보여 이용자들에게 색다름 즐거움을 제공과 함께 콘텐츠 검증에 나선다. 게임 플레이 시 이용자들의 편의성 강화를 위해 추가된 파티매칭 시스템 및 길드 시스템, 새로운 아이템 분배 방식을 선보인다. 지난 테스트 당시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보다 사실적인 수중 환경 및 이동을 구현했으며, 각 직업들의 공용 의상이 추가되며, 새로운 스킬의 추가 및 스킬 이펙트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1.파티 매칭 시스템
이용자들은 파티 매칭 시스템을 통해 보다 쉽게 원하는 조건의 파티원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파티장은 파티 모집 글을 등록하여 파티원을 모집할 수 있으며, 파티 요청을 원하는 글을 검색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파티 초대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파티 구성 시 아이템 분배 방식이 보다 다양해졌다. 기존의 차례 획득과 자유 획득의 방법 이외, 3가지 방식이 추가되어 총 다섯 가지의 방식에 따라 효율적인 아이템 분배가 가능해졌다.
루팅 액션 없이 순서가 된 파티원의 가방으로 아이템이 들어가는 차례대로 자동 획득 방식, 파티장이 지정한 한 명이 몬스터 루팅 권한을 보유하는 담당자 지정 획득, 특정 등급 이상의 아이템이 등장한 경우, 주사위 굴리기를 통해 소유권을 결정하는 주사위 굴리기 등 총 3가지 분배 방식이 추가 되었다.
2.길드 시스템
2차 CBT에서는 지난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도시나 마을에 있는 길드NPC를 통해 길드를 결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길드 마크의 등록, 길드 공지의 설정, 길드원 직위와 권한에 대한 관리가 가능해 졌으며, 더불어 길드 창고를 사용할 수도 있게 되었다. 향후 길드 성장 및 기여도의 적용, 길드전이나 길드 소환수 등 다양한 길드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3.신규 필드 및 도시 업데이트 실시
이번 2차 CBT에는 필드 3종, 던전 2종, 도시 1종이 새롭게 추가되어 풍성한 콘텐츠 확장이 진행된다. '메이플 숲', '갈라진 평원' 등 새로운 필드가 새롭게 추가되며, 신규 도시 '알베르타' 및 던전을 선보인다.
1)신규 필드 '메이플 숲'
'메이플 숲'은 사시사철 단풍이 피고 지는 곳으로, 파릇파릇한 초록색 단풍잎에서부터 잘 익은 빨간색 단풍잎까지 다양한 색감이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하는 곳이다. 단풍나무가 고원 곳곳을 붉게 물들이고 있으며, 대지에도 노랗고 붉은 단풍잎이 내려 앉아있어 마치 호박과 루비가 가득한 천국에 온 기분을 느낄 수 있다.
2)신규 도시 '알베르타'
'알베르타'는 대륙 통화량의 40퍼센트가 유통되고 있는 상인 연합이 위치한 상업 항구 도시다. 룬 미드가츠 왕국 소속의 영주가 존재하지만, 상인 연합의 우두머리인 무역왕의 입지가 더 높은 곳이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알력 다툼이 심한 곳이기도 하다.
4.수중 이동
지난 테스트 참가자들의 요청 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수중 환경, 수중 이동, 숨 게이지 등이 새롭게 구현되었다. 일정 깊이 이상의 물을 이동할 시 헤엄치는 캐릭터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물 속에서 헤엄을 칠 경우, 숨을 쉴 수 있는 능력치를 나타내는 숨 게이지를 확인하며 이동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