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연간 매출 1조4400억엔, 영업이익 5300억엔을 기록한 닌텐도는 2년이 지난 지금 매출이 30% 수준으로 폭락했고, 도쿄증시에서 7만엔을 넘던 닌텐도 주가는 현재 1만1000엔 수준으로 추락했다. 급락하는 매출과 주가도 문제지만 이를 해결할 타개책이 보이지 않는 것이 닌텐도의 가장 큰 고민이다.
여기에 닌텐도의 고집도 화를 자초했다. 이미 '대세'가 된 스마트폰 오픈마켓에 자사 IP를 활용한 게임을 내놓지 않겠다고 선을 그은 것이 문제다.
지난 3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컨퍼런스(GDC)에 참석한 이와타 사토루 닌텐도 회장은 " 스마트폰 게임들이 전반적인 게임의 질을 낮추고 개발자와 산업을 위축시킨다"고 발언했으며, 실적발표를 앞두고 볼룸버그통신과 인터뷰한 야스히로 미나가와 닌텐도 대변인은 " 애플 iOS와 안드로이드를 포함한 모바일 플랫폼에 진출 계획이 전혀 없다"고 말하는 등 시대적 흐름을 읽지 못한 것이 닌텐도 추락의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닌텐도는 가격을 60% 가까이 인하한 닌텐도3DS로 실적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지만, 아직까지 파괴력을 갖지 못한 상태다. 3DS 판매량이 늘어나더라도 가격 인하폭이 너무 커 당장의 이익은 거두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더 많다.
맥쿼리증권의 데이비드 깁슨 애널리스트는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킹(SNS)이 단순하고 값싼 게임들을 내놓았다며“3DS의 실패가 게임시장이 이전과는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반영한다”고 지적했다.
[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