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전문지를 발행하는 엔터브레인(エンターブレイン)이 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1년 일본 가정용 게임 시장은 2010년에 비해 8%가량 감소한 4543억엔(약 6조 9500억원)이라고 공개했다.
2011년 일본 가정용 게임 산업 실적악화의 원인으로 동일본대지진에 따른 소매 심리 악화와 100만대 이상을 판매한 대작 게임의 실종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2011년 발매된 게임 중 3DS 용 '마리오카트7'과 '슈퍼마리오3D랜드', '몬스터헌터G' 정도로, 이는 2010년 7개의 게임이 100만장을 넘는 기록을 올린것에 비한다면 절반 이하 수준이다.
하지만 하드웨어 시장에서는 2011년 12월 발매된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SCE)의 피에스비타(PS VITA)와 닌텐도의 3DS의 판매 호조로 2010년보다 102%가량 성장한 1755억엔(약 2조 6천억원)인 것으로 나타나 소프트웨어에서의 부진을 어느정도 만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일본 경제지는 2012년 상반기부터 전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판매를 시작하는 '피에스비타'가 가정용 게임 시장에 활력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데일리게임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