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졌다시피, 모바일게임산업협회는 과거에도 있었다. 한국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의 전신인 한국게임산업협회는 2007년 3기 협회를 출범하면서 모바일게임산업협회를 흡수 통합했다. 당시 협회장은 권준모 현 4:33 이사회 의장으로 엔텔리전트를 넥슨에 매각하고 넥슨 대표이사까지 겸한 인물. 당시 모바일 시장이 피처폰 중심이어서 기반이 약했고, 이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게임협회로 끌어 안은 것이다.
늘 뒤쳐져 있던 모바일게임산업이 스마트폰 시대와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했고, 커진 시장만큼 경쟁이 치열해졌다. 온라인게임 보다 글로벌 시장 진입장벽도 낮고, 오픈마켓과 카카오 수수료, 인앱결제 제한 등 이슈도 다르다.
이런 상황에서 게임협회(K-IDEA)에 제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게 모바일게임협회의 설립 배경 중 큰 부분을 차지했을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분리 독립하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지는 모르겠다.
물론 K-IDEA도 대정부 외교에 실패했기에 지금 셧다운제가 적용 중이다. 모바일 협회가 잘 할 수도 있고, K-IDEA도 당연 지원을 할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대정부 교섭창구는 단일화 되야 한다는 것이다.
자유롭게 단체를 결성하는 것은 좋다. 단체 결성에는 뚜렷한 목적과 취지가 있어야 하지만, 힘을 분산시키는 결과가 나와서는 안 된다. K-IDEA의 주요 이사사들도 온라인과 모바일게임사업을 동시에 하고 있는 분위기에서 별도의 협단체를 만드는 것 보다 기존 K-IDEA 내부의 모바일 회원사들의 목소리를 높이는 방안을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메이저들만을 위한 협회'라는 비판을 하기 앞서, 스스로 이사사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은 어떨까 싶다. 지금은 전문성을 살릴 것이 아니라, 있는 힘이라도 더 모으고 강화해야 할 때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신설되면서 카카오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모바일서비스협회가 출범한 것을 기억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2년이 지났지만 이름뿐인 이 협회가 뭘 했는지 아는 사람은 없다는 거 한번쯤은 생각해 볼 대목이다.
[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