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스팀 VR 헤드셋 이용자, 1년만에 2배 증가](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9010413242908679da2c546b3a21121418183.jpg&nmt=26)
밸브가 매월 공개하는 스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 설문 2018년 12월 조사 결과에 따르면 VR 헤드셋을 보유했다고 답한 이용자 비율은 0.8%로 나타났다. 이는 2018년 1월 VR 헤드셋 보유자 비율(0.4%)에 비해 약 두 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VR 헤드셋 기종 별로 살펴보면 오큘러스 리프트 보유자 비율이 0.37%로 가장 높았다. 연초 대비 오큘러스 리프트 보유자 비율이 85% 상승했다. HTC 바이브 또한 연초 대비 65% 상승한 0.33%로 뒤를 이었다.
![[이슈] 스팀 VR 헤드셋 이용자, 1년만에 2배 증가](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19010413260102836da2c546b3a21121418183.jpg&nmt=26)
윈도우 MR(복합현실) 헤드셋 보유자 비율은 0.07%로 나타났다. 연초 별도 데이터가 집계되지 않았던 것을 감안하면 MR 헤드셋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당 조사 결과는 설문 조사에 참여한 이용자의 답변을 토대로 추산한 데이터로 전체 스팀 이용자 중 VR 헤드셋 보유자 비율과는 다를 수 있다. 다만 가정용 VR 헤드셋 이용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고, MR 헤드셋에 대한 게이머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VR게임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근거 자료로서의 의미는 충분하다 할 수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